본문 바로가기

한글 행사와 모임

한글출판, 아날로그에서 디지털까지

고대 문자가 발명과 함께 기록이라는 의미가 생기면서 문자와 문서는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요.
지난 10월 7일 홍대 상상마당에서 '한글 출판, 아날로그에서 디지컬까지'라는 주제로
2009년 한글과 전자출판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컴퓨터의 보급과 디지털기기의 발전으로 출판업계에도 전자 출판이라는 새로운 환경이 도입이 되었는데요, 이와 함께 한글의 역사와 함께 출판의 어제와 미래를 짚는 세미나 내용을 각 주제에 맞춰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 제1주제 : 출판과 한글 (이기성 교수_계원디자인예술대학 출판디자인학과 교수)

일본식민통치하에 독립한 이후 잃어버렸던 한글을 되찾기 위한 노력으로 한글교과서, 위민만화 등이 제작되면서 한국의 출판 사업이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1970년대 유신정권의 출판 업계의 탄압으로 출판업은 위축된 반면, 비슷한 시기 일본은 컴퓨터를 이용한 출판이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은 1980년대에 컴퓨터 출판이 도입되으며, 그와함께 원활한 한글 표현을 위한 연구회 등이 설립되어 우리의 문화와 사상을 담은 한글을 전하기 위해 많은 활동하고 있습니다.

▶ 제2주제 : 모바일 기기와 한글 폰트(임순범 교수_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교수)

1세대 모바일 단말기에서 한글은 단순히 글자와 숫자를 나타내는 도구였습니다. 그러나 단말기의 변화로 고해상도 화면과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하게 되면서 다양한 한글 글꼴에 대한 요구가 생기며 다양글꼴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웹과 모바일의 경우는 사용자 편의 시대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PC의 다양한 기술 발전과 함께 한글 글꼴 개발 기술도 같이 발전하게 됩니다. 기존의 점글꼴(비트맵꼴)에서 직선과 자유로운 곡선을 표현한 윤곽선글꼴(벡터폰트)의 보급으로 인해서 자유로이 확대와 축소가 가능해지고 작은 글씨의 경우 깨지는 효과는 힌팅으로 보완하게 되었습니다. 

▶ 3주제 : 종이책 출판과 전자출판(김경도 대표_계원디자인예술대학 학보사 지도교수, 춘명출판사 대표)

현대 사회의 출판이라는 개념은 이전의 종이에 글자를 찍어내던 방식에서, 인터넷과 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해 그 개념이 확장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미디어를 통해 전문적이고 다양하게 습득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의 의미를 가지는 것입니다.
 



이미지와 동영상, 인터넷에서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는 관련 자료 등 사람들은 정보를 손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맞춰 출판 업계에도 e-book의 배포, 국내 출판물의 사수 등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 4주제 : 아나털과 디지로그 콘텐츠(손애경 교수_글로벌사이버대학교 한국문화콘텐츠학부 교수)

향후 20~30년, 빠르면 10년 이내에 출판이라는 영역이 애매모호해 질 것입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영역의 구분은 더이상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죠, 아나털 및 디지로그는 디지털과 아날로그식 생활양태와의 접점이며 기술중심이 아닌 인간중심의 연구입니다.

인간의 가치 속에서 인본중심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 아나털 형태의 문화콘텐츠가 만들어가는 유토피아가 단지 국가전략을 위한 개념으로서의 디스토피아가 되지 않도록, 새로운 문화현상 속에서 유비쿼터스의 개념적 실체를 보다 신중하고 명확하게 파악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