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

봄날,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려드릴께요.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폰트 '봄날'~
어떻게 제작되었는지,, 알고 쓰시는 분들은 얼마 안 계시죠??
그럼,, 온한글이 정확하고 쉽게 봄날체의 탄생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 ^
'봄날'은 캘리그라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강병인 님의 손글씨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봄날'은 크게 보자면 두 가지의 기획의도를 가지고 제작되는데요.
하나는, 손글씨 폰트이면서 최대한 디지털의 느낌을 감추고,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살아있는 필력 있는 서체를 개발 하려는 의도였으며
또 하나는, 캘리그라피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디자이너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전문 캘리그라퍼의 손글씨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의도였습니다.

이러한 의도를 가지고 작업된 여러가지 시안들 중
펜글씨 느낌의 광고 카피로 활용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된 a-3 시안으로 결정하였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안 예시>

2,350자 거의 대부분의 자필 샘플을 받아서, 각가의 낱자소들의 특징 분석을 통하여 다양하게 변화하는 형태들을 나누었구요.

그 다음 모임꼴의 형태에 따른 크기, 높이 등을 잡아서 2,350자 한글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최대한 원도에 가깝게 그리고, 자소들의 다양한 형태를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작업해 나갔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도 일부>


그러나, 원도의 경우에 세로 모임꼴의 자폭이 가로모임 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매우 좁아서,
고정폭으로 작업될 경우 원도의 느낌을 살리기가 힘든 문제점이 생기게 됩니다.

이에따라 모임꼴별로 자폭을 달리 하는 가변폭 한글로 제작하기로 결정했으나, 가변폭으로만 제작될 경우 고정폭만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 폰트를 활용함에 있어 문제가 또 생기게 되죠.

그래서 세로모임꼴의 너비가 보정된 고정폭과 가변폭의 두 가지 스타일로 제작하기로 총정리가 되었습니다.

강병인 님의 손글씨의 특징은 글자가 어미로 올 때와 단어 처음이나 중간에 올 때 그 형태가 달라질 수 있어서 그 점을 해결하기 위해 Feature 기능 활용했어요.

어미로 올 때 그 형태가 변화하여 쓰일 수 있는 140여 자를 다양한 형태로 제작하여, 아래와 같이 사용자로 하여금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 것이죠.

<일러스트레이터에서 Feature 기능 활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Feature 기능 활용 예>



애초에 봄날은 손글씨의 자연스러운 형태를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공감 입력기를 통해 입력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하려 하였습니다.

그런데, 입력기를 통해서 작업해야 하는 등의 사용자의 편의성이 떨어지고 여러가지 굵기와 크기의 서체를 한꺼번에 구매하여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등의 문제가 크다는 판단 하에,
한글에 가변폭을 적용하고 Feature 기능을 활용한 다양한 어미의 형태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절충하여 작업하게 되었죠.

그리하여 탄생한 봄날!!!

봄날체의 특징은 획과 자소 모양 등의 변화가 다양하고 가로획과 세로획의 굵기 차이를 통해 속도감과 힘있는 필력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며,
특히, 국내 최초의 Feature 기능의 적용으로 어미 글자의 다양한 형태의 적용이 가능해졌다는 점은 봄날체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로 꼽을수 있어요.

이러한 특징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맞물림으로써,
디지털화된 폰트임에도 불구하고 싱그럽고 생동감 넘치는 봄날의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서체로 자리잡고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봄날 서체 적용 예>


이렇게 여러 과정을 거쳐 탄생한 봄날체...
어떻게 제작되었는지 알고나니 더 이뻐보이지 않나요???
봄날체 앞으로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

------------------------------------------------------------------------------------------

서체명 : 봄날(Bomnal)
서체굵기 : Light / Medium (고정,가변)
제작기간 : 2007.01~2007.06
제작의도 : 제목용 서체,광고카피,북커버,잡지등..
적정자간_0pt/ 적정행간_180% /최소사용크기_6pt
Design : (주)윤디자인연구소

**이 포스트는 윤디자인연구소 홈페이지에 게재된 '봄날 제작 후기'를 재정리하였습니다.


 ⓒ 윤디자인연구소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