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한글이 만난 사람

[인터뷰]정석원-디자인 경영 가치의 중요성




 정석원
  학력 : 서울대 산업디자인과,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고려대 경영대학원 
  졸업 / 서울대 환경대학원, 한양대 국제관광대학원 수료 
  주요 경력 : 대우그룹기획조정실 제작부 / 
  디자인하우스(주) 월간 디자인 편집장 / 
  대전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 디자인실장 / 
  CI브랜딩 컨설팅회사 ‘엑스포디자인브랜딩’ 대표이사


  언제나 새로운 일을 도모하고, 그에 맞는 실천적인 목표를 위해 새로운 교육을 마다하지 않는 사람을 보면, ‘아~ 저렇게 열심히 살아야 하는데’라고 스스로 각성하게 된다. 2007년 엑스포(EXPO)디자인연구소를 주식회사 엑스포(X4)디자인브랜딩으로 법인 전환하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정석원 대표도 항상 새로운 일을 만들어가는 대표주자다. 국내 CI업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위해 늘 현장에서 발로 뛰는, 그의 ‘디자인 경영’에 대한 소신을 들어보았다.


– 감성과 이성:디자인은 마음에서 나오는 감성과 머리에서 나오는 이성으로 만들어진다.
 – 나와 너:디자인은 나와 통하는 너를 바라보는 새로운 방법을 알려준다.
 – 도시와 시골:디자인은 도시 빌딩 속 스카이라인에도 걸려 있고, 시골 마을의 논두렁에도 베어 있다.
 – 로미오와 줄리엣:디자인은 로미오와 줄리엣처럼 죽음과 맞닿아 있는 사랑의 열병을 표현한다.
 – 몬드리안과 칸딘스키:디자인은 몬드리안의 차가움과 칸딘스키의 뜨거움을 이상적으로 조합해야 한다.



– 비움과 채움:디자인은 익숙한 기억의 습작을 비우고, 새롭고 낯선 떠올림으로 채워야 한다.
 – 수필과 소설:디자인은 수필의 여정을 소설의 기승전결로 풀어내는 미학이다.
– 와인과 치즈:디자인은 와인을 주문한 고객의 마음에 치즈를 얹어줄 수 있어야 한다.
 – 자장면과 짬뽕:디자인은 자장면과 짬뽕 사이에서 갈등하는 이에게 과감한 선택을 하도록 유도한다.
– 춤과 노래:디자인은 살아있음을 보여주는 춤과, 숨쉬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노래와 같은 문화이다.




 – 커피와 도넛:디자인은 에스프레소의 진한향과 도넛의 달콤함을 함께 음미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한다.
– 텔미(Tell me)와 셀미(Sell me):디자인은 사실의 전달이 아닌 매력과 상상으로 이야기하고 고객을 매료시켜야 한다.
 – 필름과 카메라:디자인은 필름에 담긴 어제와 카메라 앵글에 담길 내일을 보여주어야 한다.
 – 하늘과 땅:디자인은 넓고 멀리 볼 수 있는 하늘의 시야를 가지고 표현하되, 근원과 가치를 담고 있는 땅의 기운을 품고 있어야 한다.




온한글
  2007년 X4디자인브랜딩이라는 회사를 새롭게 오픈하셨네요. 어떠한 일들을 진행할 것인지 궁금합니다.

정석원
  1994년 설립된 EXPO디자인연구소가, 2007년 X4디자인브랜딩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EXPO디자인연구소는 디자인 명품을 창조하겠다는 장인정신과 클라이언트의 사업성공을 위한 원동력을 제공하겠다는 일념을 가지고 14년 동안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해왔습니다. 시각디자인 중에서도 특히 CI·BI·캐릭터를 중심으로 사업영역을 체계화하여 전문성을 높였고, 전략적인 노하우를 강화해왔지요.
  이러한 탄탄한 초석을 기반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엑스포디자인브랜딩은 ‘창조의 나무와 창작의 샘’을 심벌마크로 상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체계적인 리서치와 기획, 고객 중심의 맞춤형 컨설팅, 명쾌한 네임과 감각적 디자인 및 지속적인 홍보마케팅 지원을 통해 미래의 성공을 약속하겠다는 X4의 고객중심 가치와 기업 목표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온한글
  디자인 분야도 이제 무한경쟁시대에 치닫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디자인’은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까요?

정석원
  ‘디자인’이란 기관이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자산과 경쟁력을 부각시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가 선진화되고 상향평준화 되는 경향에 따라,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가 매우 어렵고 독보적인 질주는 생각하기조차 더욱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시장경쟁에서의 필승을 위해서는 ‘디자인’이라는 경쟁력 있는 무기를 보유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디자인’은 통합적으로 전개되어야 효과적이므로, 반드시 장기 비전을 기반으로 한 사전 분석 및 컨설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거쳐야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디자인 로드맵과 맞춤형 디자인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온한글
  많은 기업에서 ‘이제는 기업 경영의 핵심이 디자인이다’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언제나 디자인 경영 가치의 중요성을 말씀해오셨는데, 그렇다면 ‘디자인 경영’이란 어떻게 정의되어야 할까요?

정석원
  최근 기업 경영에 있어 ‘성장의 개념’이 새롭게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1차적인 ‘Market Share 확대’에서 벗어나서, 2차적으로 고객들의 머리와 가슴에 강력한 인상을 남기는 ‘Mind Share 확대’ 형태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유수의 선진기업들을 보면, 새로운 성장원동력을 좀 더 뚜렷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시대를 앞서나가는 합리적인 경영’과 ‘독창적인 디자인 전략’의 절묘한 결합을 통해 각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고객시장이 점차 감성적인 요소에 의해 소비를 결정한다는 점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즉 CEO는 기업경영에 있어 새로운 시장기회를 선점하고 강화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전략으로서 ‘디자인 경영’을 바라보고,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충분히 투입하여 시스템화 해야 할 것입니다.



온한글  그렇다면, X4디자인브랜딩만의 경영 이념과 경영 철학은 무엇입니까?

정석원
  X4는 항상 고객과 시장을 바라보며 차별화된 아이디어와 전략을 제시하는 기업이 되려고 합니다. ‘Think More’-더 깊이 생각하겠습니다. 디자인 작업은 고객과 시장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을 바탕으로 시작됩니다. ‘Think Better’-더 나은 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아름다운 디자인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존재가치가 있는 브랜드를 제시하겠습니다. ‘Think Different’-새로운 시각과 전략으로 접근하겠습니다. 새로운 시각과 아이디어로 미래의 발전상을 그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경영 이념을 기반으로 고품격의 컨설팅(Advanced Consulting), 창조적인 디자인(Creative Design), 전략적인 브랜딩(Strategic Branding) 및 통합적인 마케팅(Integrated Marketing)을 지원함으로써, 고객에게 4배 더 큰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온한글
  최근 ‘공공 디자인’이 시대적인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정석원
  공공 디자인(Public Design)의 궁극적인 목표는 도시의 아이덴티티를 새롭게 정립하고 도시의 장기적인 파워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즉, 그곳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애착과 긍지를, 그곳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는 동경심과 신비감을 제공할 수 있는 도시의 기반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공의 편의를 도모하고, 공공을 배려하며 공공이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도록 풍요로운 삶과 안정적인 도시환경을 정비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공공 디자인의 완성인 것입니다. 
  특히, 공공 디자인은 불특정 일반 공중이 타겟이 되며 도시만이 지닌 독특한 역사와 전통, 사람과 예술, 자연과 환경을 통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것이야말로 공공 디자인이 기존의 상업적인 디자인 영역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징입니다. 앞으로는 거의 모든 디자인이 사회의 본질과 공공성에 기초한 공공 디자인 개념으로 성립될 것입니다. 즉 공공 디자인이란 사회의 핵심관념이자 하나의 중심 태도로서 ‘사회 구성원 모두를 위한 세상 만들기’가 초점이 되는 사회상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온한글
  디자인의 성장잠재력과 향후 시장 전망을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정석원
  서울은 2010년 세계 디자인 수도로 선정되는 영광을 차지하였습니다. 이는 국가차원의 디자인 경쟁력 강화와 디자인 생산력 선진화가 착수될 것이라는 예고편이 됩니다. 디자인은 특성상 산업의 한 영역으로만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가치와 무한한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기에, 사회 각 산업과의 긴밀한 협조와 연계를 통해 산업적이고 문화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최근에는 기업의 디자인 경영이 활성화되었을 뿐 아니라, 국가 차원의 공공 디자인 정비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입증되었다는 것과 향후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요소로 주목받고 있음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디자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언어와 인종의 장벽을 뛰어넘는 글로벌 국가경쟁력의 강화를 지원할 것입니다.  

 
 ⓒ 윤디자인연구소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