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

'엉뚱한 덩어리' 폰트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기발하고 신나는 스타일 놀이, 엉뚱한 덩어리~♡ 폰트 제작 후기를 소개할까 합니다 ^^

 엉뚱상상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폰트 패키지 '엉뚱한 덩어리'는
말 그대로 '엉뚱한 생각'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못생기면서도 매력적인 글자는 없을까?',

'폰트이면서 조금 더 자유로울 순 없을까?',

'펜이 아닌 다른 도구로 글씨를 쓰면, 어떤 모양이 나올까?'

 다양하고 엉뚱한 생각들은 실험으로 이어졌고, "일단 해보자-!"라는 외침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우선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엉뚱하면서 재미있는, 기발하고 흥미 있는 아이디어를 토의하고 취합했습니다. 정말 재미있고 엉뚱한 아이디어가 나오는 중에도, 폰트가 가지는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가독성, 많은 사람들의 경험에서 나오는 손글씨의 필력 등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었기에 폰트의 특성을 염두하면서 점점 좁혀 나갔습니다.

 폰트의 사용환경 또한 충분히 고려해야 할 부분이었습니다. 손글씨 폰트가 점점 늘어나면서 제품군이 많아지고, 근래 들어 사용자들도 크게 관심을 가지면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 폰트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했으니까요.

 많은 토론과 고민 끝에 "덩어리"를 주제로 잡았습니다. "엉뚱하면서, 매력적이고, 복(福)스러운, 자유분방한 손글씨 형태의 폰트"로, 물(水)의 자유로운 형태와 덩어리짐을 폰트에 적용시켰죠.

 먼저 손글씨 폰트의 시장조사와, 폰트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그려나갔습니다. 기존 나와있는 한국의 손글씨 폰트, 외국어 서체의 손글씨 폰트, 과거와 현재 적용되고 있는 광고와 포스터, 메거진 등의 사례를 분석하고, 엉뚱한 덩어리의 컨셉으로 정해진 물(水)의 특성과 글자로 표현했을 때의 덩어리짐에 대해서 연구를 했습니다.

 많은 샘플 디자인이 나오고 정리하던 중, 시장조사에서의 이미지 테스트가 필요했습니다. "엉뚱한 덩어리" 폰트는 제목용 서체로 컨셉을 잡았기 때문에, 제목용으로 어울릴만한 로고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적당한 시기에 이루어진 결과물로, (주)윤디자인연구소의 '온한글'과 '(주)엉뚱상상'의 로고를 만들어 냈습니다. 반응은 긍정적이었으며, 초기 컨셉과 잘 맞아 떨어졌음을 알 수 있었죠.

  시장조사에서의 이미지 테스트에서 나온, 수정 보완해야 할 부분을 확인해가면서 폰트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먼저 온한글과 엉뚱상상의 로고를 바탕으로, 펜촉으로 쓴 손글씨를 모티브로 글꼴을 제작했습니다. 필력에 굵기 차이를 두어, 종이 위에서의 잉크 맺힘과 질감을 표현했으며, 손글씨의 기본 필기획 순을 가져가면서 글자간의 폭, 자소간의 간격 등을 자유롭게 해 엉뚱하면 발랄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덩어리짐을 표현하기 위해, 초성 'ㅇ'꼴의 형태를 과감히 점으로 표현하고, 물(水)의 특징을 살려, 필순에 따라 중성과 종성을 연결시켰습니다. 또한, '뚱', '꽃'자와 같이 억양에서 강약이 느껴지는 특정 자소에서 재미를 살려 표현했습니다.

 엉뚱한 덩어리 Medium와 비교해 엉뚱할 정도로 두꺼운 Bold는, Bold이면서 또 다른 의미에서 엉뚱한 Bold를 컨셉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기본 필력 굵기 바탕에, 잉크가 덩어리로 뭉쳐 Bold로 표현되는 엉뚱한 특징을, 필력의 흘림과 잉크의 뭉침을 부각시켰습니다.

 엉뚱 패키지의 또 다른 특징으로, 일본어 영역과 한글 추가자 영역이 디자인되어 들어간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주었습니다. 영문과 일본어는, 한글 디자인에 맞춰 같은 속성으로 디자인되었으며, 기존 한글 2350자에서는 표현하지 못했던 사용빈도 추가자 130자를 디자인 했습니다.

 엉뚱상상의 첫번째 폰트패키지 "엉뚱한 덩어리"
많은 연구와 실험, 회의와 테스트를 통해 만들어진 폰트인 만큼, 벌써부터 두근거립니다.~ㅋㅋ

 엉뚱한 상상으로 만들어진 폰트, 엉뚱한 상상이 만들어내는 문화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즐거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서체명 : 엉뚱한 덩어리(DS MASS)
서체벌수 : Medium / Extra bold
제작기간 : 2008.10 ~2009.5
제작의도 : 제목용 서체, 광고 타이틀, 북커버, 매거진 등
디자인 : (주)엉뚱상상



 ⓒ 윤디자인연구소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