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

블로고스피어 인기 한글 폰트는?

우리 블로고스피어에서 인기있는 폰트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많은 블로그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에서는 다양한 폰트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나 기타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는 웹 폰트를 따로 구매하거나 구해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웹 폰트의 경우 파이어폭스(웹 브라우져)와 같이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웹 브라우져 사용자에게는 노출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어요. 그렇다고 해서 글을 일일이 이미지로 만들어서 포스팅 할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설치형 블로거도 웹 폰트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간혹 있으나 비율로 봤을때 매우 적고 보통 블로그 로고나 이미지에 폰트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 보다는 티스토리, 이글루스, 싸이월드 등 非네이버 블로그를 자주 돌아다니는 저는 윤디자인의 봄날체, 세종 소주체, 쿨재즈체 등 광고에 등장하는 폰트를 자주 목격합니다. 영문폰트는 Arial 등 기본적이고 심플한 폰트가 자주 보이고요. DAFONT라는 곳에서 영문폰트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www.dafont.com/

블로고스피어에서 어떤 폰트가 가장 인기있는지 우리나라 전체 블로고스피어를 아우르는 통계는 아직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폰트는 순위별로 폰트샘에 공개되지만 티스토리나 싸이월드 블로그 같은 경우는 통계가 없습니다. 고로 이 글의 제목은 앞에 (내가 뽑은)이 생략되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_-; 

가장 많은 블로그 이용자를 보유한 네이버 블로그와 그 뒤를 잇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과연 어떤 폰트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조금은 객관적라고 주장하고 싶지만)지극히 주관적으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네이버의 인기 한글 폰트

☞ 아래 이미지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할수 있는 폰트를 얻을수 있는 폰트샘의 캡쳐화면입니다. 폰트샘에서 가장 인기좋은 폰트만 모아서 보여주는 베스트셀러 즉 인기폰트 코너에요. 보시는 바와 같이 1등은 RIX 그림일기가 차지하고 있고 2등은 윤디자인의 윤피노키오체가 자랑스럽게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첫페이지의 1~12위까지의 폰트중에 윤디자인의 폰트가 세개나 들어가 있다는 거에요.

저 개인적으로는 1위를 차지한 폰트보다는 2위의 윤피노키오체가 더 마음에 듭니다. 어린 유저들도 많이 보유한 네이버의 특성상 귀엽고 아기자기한(?) 그림일기체가 1등을 차지하는데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티스토리 인기 한글 폰트

☞ 티스토리는 네이버처럼 무료 폰트를 제공할만한 환경도 되지않고 객관적으로 어떤 폰트가 인기있는지 보여드릴만한 자료가 없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글씨체인 굴림체를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보이는것처럼 글쓰기 화면에서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글씨체가 굴림체입니다.


☞ 하지만 아래에 보이는 것처럼 자신만의 웹폰트를 적용해서 사용하는 블로거도 종종 볼수 있습니다. 딸기뿡이님의 블로그인데 지금 사용하는 폰트는 우리돋움체라고 해요. 이처럼 티스토리에서도 웹폰트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자신만의 폰트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웹폰트 적용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1기 장두현

ⓒ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