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이 있는 작품

열정 가득한 두 작가의 만남! <이상현+야베초쇼 한ㆍ일 캘리그라피展>

<이상현+야베초쇼 한ㆍ일 캘리그라피展>은 11월 25일 (수) ~ 12월 1일 (화) 까지 인사동의 우림화랑에서 관람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11월 28일 토요일,
인사동의 한 골목에서 이색적인 행사가 펼쳐졌습니다.
바로 한ㆍ일 양국을 대표하는 두 캘리그라피 작가인 한국의 이상현과 일본의 야베초쇼가 함께하는 <이상현+야베초쇼 한ㆍ일 캘리그라피展>의 작품 퍼포먼스이었습니다.

힘있게 각국의 문자를 서로 주고 받으며 펼쳐진 이 퍼포먼스를 통해 각국의 문자가, 문화가 교류 되는 모습이 굉장히 역동적이었고 인상적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현 작가는 ‘타짜’, 혈의 누‘ 등의 영화 포스터 타이틀 제작 등에도 참여하신 국내 캘리그라피 문화를 대중적으로 이끄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신 분이며, 야베초쇼는 일본과 유럽 등에서 다양한 퍼포먼스와 많은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일본의 여류 캘리그래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시장의 내부에는 두 작가의 예술세계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듯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야베초쇼, 百花                                                    ▲ 이상현, 김소월님의 시 「진달래꽃」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야베초쇼, 夢みたものは                                        ▲ 이상현, 훈민정음 이야기

문자를 단순한 기호가 아닌 하나의 조형적인 예술작품으로 끌어내는 작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그 글자에 작가가 가진 감성을 담아내고, 그를 뛰어넘어 글자에 각 나라가 가진 문화와 정서를 담아낸 듯한 작품에서 꽤 많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던 전시회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층 전시장 내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야베초쇼, 雨ニモマケズ                                        ▲ 이상현, 도종환님의 시 「나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야베초쇼, 出逢いに感謝                                        ▲ 이상현, 김형영님의 시 「나무 안에서」

특히, 이상현 작가의 <글샘터(100개의 머그컵)>은 캘리그라피가 예술적이기도 하지만 또 한번 산업적인 디자인으로 다시 거듭나 이렇게 생활 속 소품으로 예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작품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상현, 글샘터(머그컵 100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현 작가께서는 디자인 시장에 뛰어들면서, 손에 든 붓 한자루로 대한민국의 문화를 바꾸겠다는 다짐을 하셨다고 합니다. 늘 붓을 든 문화대통령을 꿈꾸고 계신다던 이상현 작가님의 부드러운 미소와 열정가득한 눈동자에서 서예의, 캘리그라피의 무한한 가능성과 예술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각 나라의 서예문화를 사랑하고 그를 보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늘 새로운 도전을 꿈꾸며 시도하고 계신, 이상현, 야베초쇼 두 작가의 희망 찬 활보를 앞으로도 지켜보고 응원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상현, 글도깨비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1기 김영선

ⓒ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