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신

키워드 '한글' 2010년 2월



매일매일 같은 일상이지만 우리 주변에서는 한글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온한글은 한 달에 1~2회 정도, 한글과 관련된 알토란 같은 정보들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매일같이 쓰고 있지만 특별한 존재인 한글, 그 이야기를 만나봅시다!


1.한글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바로 앞에 짓는다(뉴시스)
한글박물관이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바로 앞에 들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올해를 ‘박물관 복합단지 원년의 해’로 정하고 박물관 내 정문 동쪽 대지 1만2000㎡에 한글박물관을 건립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올해 중으로 실시 설계에 들어가고 2012년 완공될 예정입니다.

2.스마트폰, 한글인터넷주소 사용 하루 1만 건 넘어(미디어스)
넷피아는 스마트폰에서 한글인터넷주소 사용건수가 지난 26일 1만건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된 한글인터넷주소는 네이버(24%)가 가장 많았고, 다음(5.7%)과 싸이월드(1.6%) 등이
뒤를이었다고 합니다.. 현재 스마트폰 한글인터넷주소 서비스는 아이폰만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한글을 입은 공공디자인(매일경제)
예술성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여겨졌던 한글이 이제는 우리가 발전시키고 계승해야 할 디자인 유산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디자인자산 50선`에 훈민정음이 포함되는가 하면, 광화문광장에 세종대왕상 건립을 기념하기 위한 공공시설물 설치 아이디어 공모전에 한글이 주제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4.에이지 오브 코난, '하이보리안 한글 서체' 공개(베타뉴스)
국내 최대 폰트 전문 제작사인 윤디자인연구소에서 네오위즈게임즈가 서비스 예정인 MMORPG '에이지 오브 코난'의 국내 서비스를 위한 한글 하이보리안 폰트를 개발했습니다.
북미와 유럽에서 서비스 중인 영문 하이보리안 폰트를 기본으로 한글의 특성을 고려해 가독성을 높이고, 게임의 세계관과 분위기를 최대한 살리는 것에 중점을 두어 개발했다고 합니다.

5.김연아를 쏙 빼닮은 '연아일기' 폰트(씨티저널)
(주)엉뚱상상은 최근 '우리연아'폰트에 이어 '연아일기'폰트를 공개했습니다.
스케이트 타는 비밀소녀 같은 이미지가 듬뿍 담긴 이번 폰트는, 피겨 스케이트의 우아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손동작, 성숙하면서도 사랑스러운 느낌에 김연아의 외모를 폰트에 투영했다고 합니다.

6.한글단체 "초등학교 한자교육 부활 반대"(연합뉴스)
한글학회,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외솔회, 한글문화연대 등 한글단체를 포함한 27개 문화단체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초등학교에서 한자교육을 해야한다'는 내용의 연구 보고서를 지난해 11월 교육과학기술부에 제출했다는 사실을 최근 확인했다"며 "이는 어린이들에게 한자 멍에를 다시 씌우려는 것으로, 반역사적 행위"라고
주장했습니다.

ⓒ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