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신

키워드 '한글' 2010년 2월



매일매일 같은 일상이지만 우리 주변에서는 한글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온한글은 한 달에 1~2회 정도, 한글과 관련된 알토란 같은 정보들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매일같이 쓰고 있지만 특별한 존재인 한글, 그 이야기를 만나봅시다!


1.광화문광장 '찌아찌아 한글 이야기관' 개관(조선닷컴)
세종이야기 전시관 안쪽 기둥 양면에 가로 2m, 세로 2.8m로 전시된 '찌아찌아 한글이야기'에는 찌아찌아족이 고유어를 풍부하게 표현하기 위해 한글을 공식 문자로 채택한 배경과 한글로 이용해 공부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 자료, 현지 한글 교재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2.`합격통보`ㆍ`입사안내` 등 한글 해킹메일 확산(디지털타임즈)
KISA는 지난해까지 대부분 영문이었던 사회공학적 기법을 활용한 악성코드 유포가 올 초부터 한글로도 나타나고 있어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역사와 문화를 원료로 한 ‘종합 브랜드 서울’ 개발할 때다(조인스닷컴)
서울시 디자인서울총괄본부장을 역임했던 권영걸 교수는 '서울을 디자인한다(Designing Seoul'(디자인하우스)를 최근 펴냈습니다.권 교수는 서울 서체를 가리켜 “서울의 깐깐하면서도 부드러운 문화를 강조한 서체”라고 설명하며 서체의 개발 모티브는 ‘선비정신의 강직함과 단아한 여백’, ‘한옥구조의 열림과 기와의 곡선미’등 전통적 아름다움에서 찾았다고 했습니다.

4.LG 트윈스, '한글 모자' 3종 출시(아이뉴스24)
LG 트윈스가 한글모자 3종을 출시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한글모자는 3종류로 박용택,봉중근,이대형을 각각 상징하는 '타격왕','에이스', '도루왕'이라는 한글이 모자 앞부분에, 선수들의 역동적인 모습이 옆부분에 새겨져 있습니다.

5.한글과컴퓨터,한컴오피스글꼴 무료 배포(와우넷)
한글과컴퓨터는 오피스 소프트웨어(SW) 신제품인 ''한컴오피스 2010'' 공식글꼴 ''함초롬''체를 무료로 배포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이 글꼴은 한글과컴퓨터 공식 블로그 ''댓글과컴퓨터(blog.haansoft.com)''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함초롬은 가지런하고 곱다라는 뜻의 순우리말로 한글과컴퓨터가 2년간 개발했으며 젊고 현대적인 서체로 사용자 중심의 효율성을 고려해 디자인됐고, 가장 한글다운 느낌을 강조하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