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

폰트, 그 이상의 폰트를 꿈꾸다


폰트는 흔히 글자의 모양을 나타내는 하나의 도구로 사용을 합니다. OS를 설치할 때부터 기본적으로 함께 설치되는 폰트들도 있지만, 오피스프로그램이나 외부 구입을 통해서 새로운 폰트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최근, 폰트가 단지 컴퓨터에서 글자를 입력할때 '글꼴'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어 주목되는군요.


폰트는 더이상 컴퓨터의 전유물이 아니다
흔히 폰트라는 개념은 컴퓨터용 글꼴으로만 인식을 해왔었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폰트는 컴퓨터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스마트폰으로의 변화를 꾀하는 핸드폰에서도 글꼴은 빼놓을 수가 없고요. 핸드폰 뿐만 아니라 일반 mp3, PMP 등의 일반적인 멀티미디어 기기에서도 폰트를 제공하면서 '개성강한' 사용자들의 입맛을 맞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서비스에서 폰트를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팩토리'의 모습.


이제는 새로운 언론기능 중 하나를 담당할 정도로 영향력이 커진 블로그 역시 마찬가지 모습입니다. 네이버, 싸이월드 등 각종 블로그서비스에서도 폰트서비스를 제공하며 블로거들이 개개인의 블로그 개성을 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아기자기한 폰트부터 개성넘치는 스타폰트까지!!
폰트에 대한 인기를 반영하듯폰트의 종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이제 '전세계에 몇가지의 폰트가 존재한다' 라고 규정하기도 힘든게 사실입니다. 윤디자인연구소를 포함한 폰트연구소에서 개발하는 폰트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개개인이 폰트를 만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캘리그라피라는 것이 하나의 문화장르로 자리잡게 되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더 가속화 되었습니다.

최근 각종 폰트 사이트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기폰트는 무엇이 있을까요?


현재 네이버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폰트는 윤디자인연구소의 윤피노키오체 입니다. 네이버에서는 폰트를 사용하기 전 미리 폰트의 느낌을 알아볼 수 있도록 미리 사용해볼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저도 한번 미리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기존의 기본 폰트에 비해서 폭을 살짝 좁혀서 귀엽고 세련된 맛을 느끼게 해주는 윤피노키오체 입니다. 사랑받는 폰트인 만큼 매력이 넘치는 멋진 폰트네요.

최근에는 인기스타들의 자필글씨를 컴퓨터 폰트로 제작하여 일명 '스타폰트'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윤디자인연구소에서 제작한 스타폰트 몇 가지를 보여드릴까 합니다.


▲ 가수 윤도현과 뜨거운감자 김C의 스타폰트


스타폰트 만의 매력은 세상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그들 자필글씨를 폰트로 즐겨볼 수 있다는 건데요.
(이 문장을 쓰다보니, 모든 폰트가 결국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폰트에서도 두 사람의 평소 성격이나 노래가 들리는 듯 합니다. 폰트에서 개성이 철철 넘치죠~?


글꼴의 역할 뿐만 아니라 하나의 문화장르로 자리잡고 있는 폰트!
좀 더 역동적이고 개성넘치는 폰트들로 세상이 가득 메워지길 바라며…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1기 이세진

ⓒ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