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속 한글

화요일, 아이패드 '한글'이 가능해졌다


화요일이였던 23일, 애플 아이패드에 한글이 지원되는 iOS4.2가 배포되었습니다.

9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IT블로그 맥스토리즈(macstories.net)는 미국 통신사 AT&T 관계자로부터 오는 12일 오전 10시(태평양표준시각 PST)부터 iOS4.2가 공식 배포될 것이라고 보도했는데요 약 열흘 후 한국 시간으로는 23에 한글 키패드 사용이 가능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습니다.

 

coming soon으로 기대감을 높혔던 아이패드 한글 지원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요 
해외에서 미리 아이패드를 구매했던 사용자들은 어플을 통해 한글을 입력한 다음 복사해 사용하는 등의 불편을 겪어왔었는데 업그레이드를 통해 그러한 불편함을 덜 수 있겠네요.  

iOS4.2 출시 이전 한글 입력 방법은 유료 어플리케이션 사용/가상키보드 지원 웹사이트 이용/아이폰용 무료 키보드 활용 등 3가지가 있었습니다. 애플 아이패드 앱스토어에는 2가지 한글 입력 키보드 어플이 나왔고 아이패드 출시 직후 등장한 '한글키보드', '한영키보드'도 있었습니다.  이 대신 잇몸으로 아이폰용 무료 앱 '페이스트 파이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번 애플 iOS 4.2는 아이패드용으로 처음 출시되는 운영체제라는 점에서 관심이 뜨거울 수 밖에 없는데요, 또 공식적으로 한글자판이 지원되기 때문에 아이패드의 국내 출시를 앞두고 예약판매가 하루만에 4만대라니 갤럭시탭과 함께 올 연말은 타블렛 pc경쟁이 뜨거울 것 같네요.    

그럼 iOS 4.2버전의 기능을 한글 지원을 포함하여 또 무엇이 편리해졌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한글 지원
국내에서 출시되기 전에 미리 아이패드를 이용하고 있는 분들의 공통적인 불편은 한글 지원 문제였는데요. 이제 공식적으로 한글 지원이 가능해진 4.2에서 만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멀티테스킹(Multitasking) iOS 4.2에서는 iOS 4부터 추가된 멀티태스킹이 포함되는데요. 멀티태스킹 대응 어플에 한정되지만, Safari로 웹페이지를 보다가 메일을 확인하고 싶으면 홈버튼을 2번 눌러 화면 하단에 나타나ㅐ는 어플목록에서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4를 사용하고 있는 분이 있다면 정말 괜찬은 멀티태스킹 기능이 추가된 것은 좋은 일이고 발전된 사항이죠.



폴더 이것도 이미 익숙한 기능으로 어플을 폴더 단위로 정리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전 iOS 3.x까지는 홈화면에 어플이 뒤죽박죽 섞여 있었지만, 이제 좀더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아이폰에서는 폴더에 넣을 수 있는 어플이 12개까지였지만, 아이패드에서는 20개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인쇄 iOS 4.2부터 새롭게 추가되는 인쇄 기능으로 무선랜의 프린터에 인쇄를 바로 할 수 있게 되는데,
메일, 사진, 웹페이지 등을 인쇄할 수 있다고 합니다.


AirPlay AirTunes의 확장판으로 AirPlay 대응 스피커등에서 음악, 동영상, 사진을 스트리밍해서 재생할 수 있는데요. 현재 새롭게 출시된 Apple TV가 이 AirPlay를 대응하고 있습니다.




참고사이트
얼렁뚱땅 얼리어답터 네이버 블로그 http://www.itinside.pe.kr
0721RYU님의 블로그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2기 최윤정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