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새로운 시선

한글과 관련된 어플을 찾아보니,,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수가 600만명을 넘겼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스마트폰 열풍입니다. 아니, 이정도면 '돌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주목받으면서 우리의 한글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스마트폰과 한글이 대체 무슨 상관인지, 그리고 한글과 관련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이 인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시대, 한글의 엄청난 경쟁력
지난번에 핸드폰 한글표준자판의 필요성에 대해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물론 문제가 붉어진 후 뒤늦게 여러가지 일들이 시작되고 있지만, '어쨌든' 표준자판 개발이 시작되었다는 점은 기쁜 소식입니다. 


컴퓨터, 휴대폰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를 하루종일 곁에두고 사용하는 요즘에는 한글과 키보드의 만남이 그리 색다를 것도 없는 모습입니다. 자음과 모음을 조합해서 타이핑 하는 한글 자판의 구조는 그 어느 언어를 입력하는 것보다 수월하다고 합니다. 이웃나라 중국, 일본의 키보드 입력법만 보아도 한글 입력이 얼마나 쉬운지를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글 관련 다큐멘터리에서 관련 내용을 다룬 적이 있는데,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자신들의 모국어를 '한국어'로 입력하는 것이 타이핑 속도가 빨라 편리하다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중국어 "你好。[ni hao] (안녕하세요)"를 입력하려면 한어병음(ni hao)을 한자한자 입력하고, 같은 소리가 나는 한자 목록에서 올바른 한자를 선택하여 입력해야하지만 한글은 문자를 바로바로 입력할 수 있으니 얼마나 편합니까.



대표적인 스마트폰 한글관련 애플리케이션은?
이제부터는 한글과 관련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한글 따라쓰기'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출시 한달만에 아이튠즈 교육부문 10위를 달리고 있을만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아이들의 한글공부도 이제 스마트폰으로 가능한 시대가 왔나봅니다. 
최근 또다른 주목아이템인 '아이패드'에서도 호환이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2. 한글문서를 스마트폰에서도 볼 수 있다! 한글과컴퓨터의 '한컴오피스 뷰어 아이폰 에디션' 
한글과컴퓨터의 한글(HWP) 문서를 스마트폰으로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한컴오피스'로 검색하여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HWP 파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큰 장점이네요. 
게다가 웹에 있는 문서를 바로 뷰어에 띄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두산동아의 '국어사전 애플리케이션' 
이제 사전도 스마트폰으로 해결이 가능한가봅니다.


교육전문기업인 두산동아에서는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두산동아 새국어사전'과 '두산동아 현대활용옥편'을 출시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사전검색을 편리하게 할 수 있겠네요!


#4. 수능 언어영역 공부도 스마트폰으로! 좋은책신사고의 '손어공'



좋은책신사고는 아이폰으로 수능 언어영역 대비와 고등국어 교과학습을 위한 ‘손어공’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손어공은 '손바닥 수능 어휘, 어법 공략집'의 줄임말인데요. 20일 단기과정으로 수능 언어 영역 기출문제들을 기준으로 학습할 수 있는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대중교통 등 이동시간도 아껴서 공부를 하고픈 수험생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1기 이세진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