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와 마케팅

유아에게 적합한 한글 교육 어플 4가지

지난 시간에 이어서, 유아 한글 학습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는 교육열이 높은 국가로 유명하죠. 아마 어린아이를 둔 부모라면 기본적인 학습용 교구는 갖고 계실 겁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 대세잖아요. 성인 대다수가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을 겁니다. 아이들이 조금만 자라도 컴퓨터 앞을 떠나지 못하는 세상이 되다 보니, 아기가 엄마 아빠의 스마트폰에 관심이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해 보입니다.

게다가, 한글 교육에 관련된 교재나 카드의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보면, 저렴한 가격에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어플들이 부모님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요. 또한, 반영구적이기 때문에 활용성이 더 높겠죠.

그래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한글 교육용 어플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에도 말씀드렸듯이, 아이가 어릴수록 놀이로써 흥미를 이끌어야 해요. 이에 잘 맞도록 제작된 사용 환경이 제법 눈길을 끕니다.


1. 한글따라쓰기(1.5 버전)


‘iTunes What's Hot!’에 선정된 앱이라고 하네요. 이 프로그램은 한글을 처음 배우는 유아들에게 엄마가 첫 말을 가르칠 때처럼 자연스럽게 문장 속 단어를 따라 쓰며 한글을 익힐 수 있게 구성했다고 소개합니다.

획순을 나타내는 예쁜 숫자 아이콘을 천천히 따라가면 한글 글자가 완성됩니다. 10가지 주제별 5문장 총 50개 단어로 구성되었으며, 유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주변의 다양한 테마(가족, 유치원, 동물원, 소풍, 음악시간, 미술시간,  우리집, 병원, 화재예방)를 각 주제별로 5종류의 문장 속에 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미션 시스템 및 레벨 시스템이 한 테마를 완성한 후, 잠겨 있는 다음 테마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같은 테마를 여러 번 학습하면 별 도장이 3개까지 차례대로 채워집니다(별 도장은 안내(i) 메뉴에서 초기화할 수 있음).

http://itunes.apple.com/kr/app/id404130480?mt=8


2. 한글익히기

그림출처 : 지디넷코리아/ zdnet.co.kr

한글 익히기는 동물과 곤충, 물건 등의 그림을 보여주고 그 한글과 영어를 보여주는 간단한 어플입니다. 또한, 매번 그림이 나올 때마다 성우가 한글을 음성으로 읽어줘요. 가격도 동물 편 등 단편적인 어플은 0.99달러에 판매되고 있으며, 종합 편은 2.99달러에 구매할 수 있을 만큼 저렴한 편이네요.

3~4세의 자녀를 둔 부모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이 어플은 아이가 스스로 아이폰의 화면을 터치하면서 익힐 수 있기 때문에 몰입도가 뛰어난 편이라는 사용 후기가 올라오는 프로그램입니다.


3. 한글카드(유아용)


3~5세 유아들의 한글 교육을 위한 한글 카드 어플로써, 클릭만으로 다음 단어를 보여주는 단순한 UI, 단어에 대한 이해를 돕는 고화질 사진 자료 제공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최적화된 교육용 앱이라고 소개합니다. 동물, 식물, 과일, 음식, 생활 등 5개 카테고리의 단어들을 사진과 함께 제공하고요, 한 달 주기로 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답니다. 

http://www.sktelecom.com


4. 생각이 쑥쑥 그림카드(HD버전)



동물, 과일을 한국어 및 영어로 접할 수 있습니다. 예쁜 일러스트와 터치에 따라 움직이는 귀여운 모션이 아이 공부에 도움을 줄 수 있겠네요. 이 프로그램은 단어 카드 말고 숫자, 한글, 알파벳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에 깔끔한 일러스트의 그림 카드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해줍니다. 카드의 내용은 점차 업데이트 가능하다고 합니다.

http://cafe.naver.com/sonydat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30004&


이 외에도, 유아 한글 교육에 관련된 어플들은 많이 있어요. 일례로 몇 가지만 나열해 드린 것이고요, 특정 어플을 홍보하기 위한 포스팅이 아님을 밝히는 바입니다. 검색사이트를 뒤져보면, 육아 및 유아 교육에 관련된 사이트들을 잘 정리한 페이지들도 곳곳에 눈에 띄실 겁니다. 

이 밖에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 장터엔 한글로 인터넷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는 프로그램, 한글 타자연습, 한글 문자입력을 더 쉽게 도와주는 프로그램, 한글로 암호를 정해 입력했을 때 간편히 영어 철자로 바꿔주는 프로그램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네요.

나중에 아이가 자라면,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들도 다운 받아서 활용해 보세요. 물론, 어른들을 위해서도 유용할 듯합니다.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3기 배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