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새로운 시선

한글 주기율표라고, 들어는 봤나?

혹시... 주기율표라는거 기억하세요??
칼카나마알아쇠니... 고등학교 때 화학 시간에 달달 외우곤 했던 추억의 주기율표 이제 어렴풋이 기억나시나요?

주기율표란, 원소를 그 원자량의 크기 순서대로 나열하면 성질이 주기적으로 변하는데 이것을 주기율이라고 하고 이것을 표로 만든 것을 주기율표라고 합니다.

그런데 최근 우리가 알고 있는 주기율표의 모습이 아닌 새로운 주기율표가 등장해서 화제를 끌고 있는데요, 바로 한글 주기율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 한글 주기율표 소개 홈페이지 화면


이 한글 주기율표는 한글을 자음과 모음으로 분류해 놓고 표기법, 소리, 조합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글의 음절 구성 논리를 이해할 수 있고, 또 로마 표기 문자를 실제 발음을 반영한 한글 문자로도 변환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어, 한글을 배우는 사람들에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한글을 배우려는 외국인들에게는 효과적인 한글학습의 보조도구가 되고 있습니다.


이 한글 주기율표를 제작한 사람은 김다림(Darim Kim)이라는 분으로, 김다림씨의 홈페이지(http://www.aboutletters.com)를 통해서 한글을 공부하기 위한 용도에 한해서는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한글을 배우는 데 있어서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sayjack.com/learn/korean/hangul/를 찾아가면 '한글 배운다' 라고 하여, 더 쉽고 빠르게 한글을 배울 수 있다고 좋은 사이트를 소개해주고 있어요.

이미 이 한글 주기율표는 자체 선정한 미국의 비영리 단체에 보급될 예정이고, 또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개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한 디자이너 분의 많은 고민과 기발한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한글 주기율표가 한글을 배우려는 많은 사람들에게 훌륭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김다림님의 홈페이지를 제 주변에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는 외국인 친구들에게 소개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도 한번 방문해보셔서 주기율표로 설명된 한글의 모습을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훌륭한 아이디어로 한글 주기율표를 개발한 디자이너 김다림씨께도 아낌없는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1기 김영선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