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

올레~ KT 올레체가 궁금하다면~~

지난주 대신증권체에 이어 윤디자인연구소에서 개발한 기업전용서체를 하나 더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광고에서 자주 접하는 olleh kt의 서체인데요, 'olleh kt' 는 재미있는 브랜드 네이밍 스토리도 가지고 있죠.


 세상을 뒤집어라! 라는 의미에서 보면 'olleh'는 'hello'를 거꾸로 한 말입니다. '다 그래를 뒤집어라'는 발상에서 나온 네이밍인데요 재미있기도 하지만 실제 스페인에서 동음이의어로 '올레(Ole)'는 영어의 'wow, nice'와 같은 감탄사입니다. 또한 hello kitty와 발음의 유사성에서 출발하여 olleh kt라는 네이밍이 최종 탄생되었다고 하는데요 기발한 네이밍에 olleh만의 독특한 폰트는 어떻게 디자인이 되었을까요?  

 


윤디자인연구소에서 개발한 KT 올레체

 올레체는 바람이 불어오듯 휘날리는 깃발 모양의 다이나믹한 이미지가 글꼴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획의 시작과 꺾임에는 곡선을 사용하여 현대적이고 세련된 느낌이 강조되었으며 글자 자체로는 안정적인 형태를 가지면서도 동시에 마치 당장이라도 날아갈 것만 같은 율동미가 강조된 글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문 서체는 해외 디자인 업체에서 만들었으며 한글 글꼴은 윤디자인에서 개발되었는데요 영문과 국문이 조화를 잘 이루고 있습니다. olleh kt 만의 감각적이며 신선한 이미지가 잘 녹아 있다고 할 수 있어요.



 특히 올레 로고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영문 올레체의 영문 소문자 'o'는 오른쪽이 열린 구조적 특징이 있습니다. 그 디자인을 한글 자음 'o(이응)'꼴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하여 국영문 서체의 통일성을 꾀하였으며, 자칫 가독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을 염려해 자음 'o(이응)'이 받침으로 올 경우에는 그 열린 틈을 닫는 등의 엄밀한 방법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한 깃발 형태를 적용하여 얼마든지 재미있는 글꼴을 만들 수도 있었지만 서체가 가볍게 느껴진다거나 기울어져 보인다는 점이 있다고 여겨져서 안정적인 기울기를 찾기 위해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야 했다고 합니다.

(정책공감 블로그: 윤디자인연구소 김주홍 과장님의 인터뷰에서 인용하였음)

 올레체는 공간적 특징도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라고 하는데요, 낱 글자마다 공간배분을 균등하게 하여 글자의 판독성을 높였고 구조를 가로모임꼴, 세로모임꼴, 섞임모임꼴별로 단순화하여 시원한 형태감을 이끌어내고 모음꼴에 따라 공간을 최적화하여 변별력을 높였다고 합니다.

 올레체의 굵기 체계는 올레체 light, 올레체 medium, 올레체 bold, 올레체 extra-bold의 4종으로 이루어져 있고, 회색도가 고르도록 가로 세로 획의 긁기 대비를 균일하고 통일되게 적용하여 굵기 단계가 자연스럽게 구성되도록 조정하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디자인된 폰트는 어플리케이션에도 적용이 잘 되어야 완성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 색감도 넣어보고 Ci,브로셔 등에도 적용을 해보는 등의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과정을 또 거쳐야 비로소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김주홍 과장님의 인터뷰에 따르면  "글자체를 테스트 하는 과정에서 먼저 단문 10자를 여러 장 써본 후 그 중 잘 된 것을 고르고 정리하여 다시 20여자의 긴 문장을 써보는 과정을 통해 괜찮은 글자체를 조합해 250자를 만들어 내고, 그 250자에서 다시 2,350자를 만들어 낸다" 고 하니 서체 하나를 만드는 데 참 많은 노력과 세심한 검증, 수많은 테스트가 필요한 것임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모바일 어플에 사용된 픽토그램

  이렇게 철저한 리서치와 세밀한 테스트를 거쳐 탄생이 된 윤디자인이 만든 올레체는 http://www.kt.com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어플에 사용된 픽토그램으로 만든 일러스트도 발랄하지 않나요?  KT가 올레 브랜드를 통하여 보다 친근하고 신선한 이미지를 가지고 커뮤니케이션하기를 원했기에 서체도 그런 방향성을 담고 있으며 그 외의 디자인 요소들도 모두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담아서 표현하고 있음을 볼 수가 있습니다. 당장이라도 올레~를 외칠만큼 서체는 유쾌하며 픽토그램은 playful 하지 않나요? ^^

참고: 정책공감 블로그 kt olleh서체 김주홍 과장님 인터뷰 기사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2기 최윤정

ⓒ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