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새로운 시선

말을 단축해 사용하면 좋은 걸까? 나쁜 걸까?


금요일 저녁, 초등학교 5학년인 사촌 동생이 게임만 하고 있습니다. 속으로 “쟤가 내일 학교 안 가나 보다.”
라는 생각이 들어, 게임에 몰두하고 있는 동생에게 한마디 건넸습니다.
“내일 <놀토>니?”
“어.”
“그래서 숙제도 안 하고 그렇게 여유만만이셨군!”

이 대화에 등장하는 <놀토>라는 말. 다들 알고 계시죠? 바로 ‘학교 안가고 쉬는 토요일’을 줄여서 얘기하는
단어입니다. 반대로 ‘학교 가는 토요일’은 <갈토>라고 부르죠. 이미 학생들 사이에선 널리 알려진 말이
되었습니다. 즉 인터넷과 휴대폰 단문 문자 메시지 혹은 생활 패턴의 변화로 발생하는 상황을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그러나 표준국어사전에 검색되지 않는 축약어들이 생겨났어요.


잘 알려진 몇 가지만 살펴보면,

▣ 훈남 - 박지성 선수를 ‘훈남’이라고 부르곤 하죠. 얼굴이 매우 잘생기진 않았는데 매력 있는 사람을 ‘훈남’이라고 불러요. 보면 볼수록 훈훈한 사람이라고 할까요?

▣ 엄친아 - 엄마 친구 아들의 줄임말.  모든 것이 완벽한 사람을 지칭해요. “엄마 친구 아들 누구누구는 어느 학교를 나와서 어느 직장을 다니고….” 이런 얘기에서 유래되었다고 하죠. <엄친딸>은 엄마 친구 딸이랍니다.

▣ 깜놀 - ‘깜짝 놀라다’의 줄임말.

▣ 안습 - ‘안구에 습기가 찬다.’라는 뜻.  안타까움을 나타낼 때 쓰곤 합니다.

'엄친딸'의 대명사 탤런트 김태희씨. 예쁜 외모와 서울대 출신이란 점이 그녀를 더욱 유명하게 만들었어요.

종종 미디어 상에서 '훈남'으로 불리는 축구선수 박지성씨.


이보다 더 줄이는 말도 있습니다. 바로 자음 줄임말들이죠.

ㄴ ㄱ - ‘나가’라는 뜻.
ㅋ ㅋ - ‘큭큭’처럼 웃음소리를 나타내는 말에서 ㅋ 자만 쏙 뺐네요. 재미있다는 뜻.
ㅎ ㅎ -도 ‘ㅋㅋ’와 비슷한 의미입니다.
ㅇ ㅋ - 영어 ‘오케이’를 줄여서 표현합니다.

예전에 썼던 줄임말은 어디서 쓰는 어떤 것일까 곰곰이 생각해봤습니다. 문득 떠오르는 장소가 식당이네요. 점심 메뉴로 인기가 좋은 ‘불고기 백반 정식’을 ‘불백’으로 부르는 광경, 여러분도 한 번쯤은 겪어 보셨을 거예요. 이외에 비빔냉면은 ‘비냉’ 물냉면은 ‘물냉’으로 줄여서 쓰기도 해요.

줄임말 또는 은어로 지칭하기 모호한 축약어는 원래부터 없었던 것인데 시대가 변화하고, 생활 패턴이 빨라지면서 새로이 발생했습니다. 문자 메시지의 경우, 간단하게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데 요긴하게 쓰이죠. 그러나 일일이 글자를 치기 불편하고,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성격이 급한 사람들은 문자 메시지 입력하다가 그냥 통화버튼 눌러버리잖아요.

게다가 입력 글자의 한계가 있는 상황에선, 축약어를 사용할 때 더 많은 글자를 입력할 수 있어요. 이처럼 필요에 의해 생겨난 말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축약어의 필요성이 어느 선까지 대두되는 것이 아무래도 이러한 이유겠지요.

반대로 축약어를 사용하면 본래 의도한 뜻과 다르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축약어는 요즘 세대에서 생겨난 말이므로 세대 차이에 의한 소통의 단절을 발생할 여지가 있어요. 어떤 경우, 상대방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습니다. 축약어 대부분이 대충대충 생각 없이 바로바로 말하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바쁜 세상을 살면서 말도 줄여 쓰면 시간절약이 될 수 있겠지만, 이것도 장단점이 있어요. 아무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만 사용한다면 축약어가 가진 장점을 십분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어권에서 쓰는 축약어와 이모티콘 용어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네이버 영어사전은 영어 표현 636건을 추가로 적용하였습니다. 그 중 재미있는 축약어와 이모티콘을 살펴볼까요?

▣ 2MOR (채팅약어) Tomorrow
▣ CUNS (채팅약어) See You In School
▣ CUZ (채팅약어) Because
▣ H8 (채팅약어) hate
▣ SOZ (채팅약어) Sorry
▣ U2 (채팅약어) You Too
▣ XOXO (채팅약어) Hugs and Kisses
▣ ZZZ (채팅약어) Sleeping, Bored, Tired
▣ (:-) (이모티콘) Smiling with helmet
▣ :-~) (이모티콘) Having a cold
▣ :-O (이모티콘) Wow


[출처] 네이버 영어사전
스포츠월드 세계일보 / sportsworldi.segye.com
뉴데일리뉴스 / www.newdaily.co.kr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3기 배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