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관련 자료실

P.O.P(피오피) 자격증, 어떻게 취득할까요?


KBS TV [남자의 자격]은 출연자들이 매번 하나의 미션을 수행하는 내용을 담은 프로그램입니다. 작년쯤이었나요? 각자 자격증 취득을 위한 도전과 결과를 방송한 내용이 있었어요. 출연자 중 김국진 씨는 P.O.P(피오피) 자격증을 따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고, 열심히 한 덕분에 합격증을 거머쥐었지요. 그 방송을 보면서, 저도 그동안 무심코 지나쳤던 POP에 대해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P.O.P를 필요로 하는 곳과 적용하는 장소는 생각 외로 많습니다. 매장 홍보 POP, 간판, 배너, 신상품 소개, 백일, 돌 기념 POP 등과 최근엔 이동통신매장, 화장품 뷰티 샵, 어린이집에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를 잡고 있어요. 게다가 요즘은 손 글씨의 수요도 점차 늘어남에 따라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소비자의 구매욕을 높이며 매출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P.O.P에 종사하는 분들은 하나같이 말합니다.


그럼, P.O.P 광고란 무얼 뜻하는 용어일까요? "Point Of Purchase"의 약자로 ‘구매시점광고’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구매시점광고란 상품을 판매하는 장소에서 행해지는 모든 광고를 통해 소비자가 점포 내에서 제품구매에 이르게 하는 직접광고를 말한답니다.

P.O.P 광고는 1930년대 미국에서 셀프서비스방식의 슈퍼마켓이 등장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는데요,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점원의 안내 없이도 쉽게 살 수 있도록 상품정보, 생활정보 등의 문구를 설치함으로써 제품판매가 가능하도록 한 것에서 유래했답니다. 이젠, 상업의 발달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와 제품과의 매개체로써 제품판매촉진의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POP를 매력 있는 직업으로 꼽는 이유 중 하나는, 투 잡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누구나 손쉽게 배울 수 있으며 일정 기간 교육을 받은 후엔 활동하는 만큼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여성들에게 주목받는 직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결혼과 출산으로 말미암은 취업 걱정이 없으며 무점포로 가정에서 부업 식으로 카페활동만으로도 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소자본으로 POP 학원을 창업할 수 있고요.


지금부터 P.O.P와, 자격증 취득에 대한 기본적인 궁금증을 풀어봅시다.

1. P.O.P(피오피)는 어디서 배울 수 있나요? 
배울 수 있는 곳은 많은 편입니다. 백화점이나 마트의 문화센터부터 각 P.O.P 연합회별 지부가 신설되어 있어요. 인터넷을 통해서 각 협회에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 가까운 협회나 지부 및 문화센터 등을 사전에 조사해보고, 필요한 과정을 수강 신청하면 됩니다.

2.  P.O.P는 어느 정도 기간 배워야 창업이 가능한가요?
각 연합회별로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이 준비되어 있으며 수료 후 자격증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교육 기간은 교육 강사들과 협의하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과정 별로 보통 2~3개월부터 1년 정도 배우면 강사를 할 수 있는 자격과 실력이 쌓인다고 합니다.

3. P.O.P를 배우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기본준비물은 평 붓(1~5호), 둥근 붓(1~5호), 포스터물감입니다. 처음엔 평 붓으로 세로선 긋기와 가로선 긋기 그리고 동그라미 그리기를 먼저 연습시킵니다.


4. 자격증 취득 자격은?
P.O.P자격증은 민간자격증입니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자만 취득할 있습니다.

5. 시험은 어디서 보나요? 그리고 국가에서 주관하나요?
민간자격증이므로 각 센터나 연합회에서 수료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한국문화센터연합회]와 [풀잎문화센터연합회]가 있습니다. 이 연합회들은 지역마다 지부가 있으므로, 본인이 사는 근처에 있는지 지부가 있는지 인터넷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시험은 일 년에 몇 번 보나요? 시험 일정과 과정은?
앞서 설명했듯, POP는 국가공인자격증이 아닌, 모두 민간협회자격증입니다. 따라서 협회마다 자격증이 별도로 있습니다. 대부분 평면 2급, 평면 3급 이런 식으로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P.O.P 자격증을 따려면 각 협회에 맞는 커리큘럼을 수료해야 하고, 거기에 맞는 작품 및 시험 준비 후 자격증 수료가 가능합니다.

7. 자격증의 종류는?
평면 POP, 입체 POP, 우드데코 POP, 폼아트, 초크아트, 어린이 POP 지도사, 키즈 POP 등 협회마다 수많은 종류의 P.O.P 관련 자격증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은 평면2급입니다.

8. 자격증 취득 후 일을 시작하면 대략 얼마 정도의 수입을 예상할 수 있나요?
실 사례로 종이 메뉴판은 기존 POP의 작업이면 10~20만 원대를 받을 수 있으며, 우드 POP로 작업 시 최소 50만 원~100만 원 이상 벌 수 있다고 합니다(단,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엔 7번 질문의 답변처럼 세분된 P.O.P 자격증의 각 분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사진 및 자료 출처 : http://cafe.naver.com/formcafe1/64
                             사단법인 풀잎문화센터연합회 www.pulib.com 
                             사단법인 한국문화센터연합회 www.hanc.co.kr
 

온한글 블로그기자단 3기 배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