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속 한글

핀란드 한글 학교의 풍경은?


프랑스에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는 뉴스에 온국민이 으쓱하기도 하면서 신기해하는 반응이었습니다. 이제 프랑스와 같은 서유럽뿐만 아니라 북유럽, 아직 우리나라에서도 문화가 잘 전파되지 않은 핀란드에서도 한국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다고 합니다. 


전세계는 이제 한류를 타고 한국어 배우기가 한창인데요 핀란드 헬싱키 문화원 카이사에서 핀란드 IYF지부가 매주 금요일마다 한국어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요즘 일본 여자들도 한국 남자와 결혼하고 싶다고 하고 아시아나 유럽, 아메리카 할 것없이 한국에 굉장한 호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젊은 핀란드 인들도 예외가 아닌데요 우리나라 영화, 드라마, 가요 등 한국 문화가 전세계에 어필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핀란드 헬싱키 문화원에서는 한국어와 한국 문화 체험 두 분야로 진행을 하고 있는데, 한국어 클래스는 약 
40여명 정도의 학생들이 초중급 반으로 나누어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복을 직접 입고 절하는 법과 태권도 교육도 받는다고 하네요. 

 
핀란드 헬싱키는 특히나 공공디자인과 공예디자인으로 유명한 나라로 서울이 2010 세계디자인수도였다면 다음 주자는 바로 2012 헬싱키 세계디자인수도입니다. 이렇게 한국어가 많은 핀란드인의 관심을 끌고 한국의 문화가 핀란드에 많이 보급된다면 헬싱키디자인수도 시기에 즈음하여 양국 간의 디자인적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WORLD DESIGN CAPITAL

HELSIINKI

2012

 

http://www.kokoromoi.com
사진 출처:
Good News TV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2기 최윤정

ⓒ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