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와 마케팅

2012 WDC 헬싱키 세계 디자인 수도 선정


작년 2010년도 세계 디자인 수도를 치른 우리나라 서울은 다음 WDC의 현판을 북유럽의 디자인 최강국, 핀란드 헬싱키에게 넘겨주었습니다. 이로써 2012년 세계 디자인 수도로 선정된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는 2008년 이탈리아 토리오와 2010년 우리나라 서울에 이어 세번째로 2012년의 세계 디자인 수도가 되었습니다.

 


출처: http://www.wdc2012helsinki.fi 


세계 디자인 수도(WDC: World Design Capital) 선정은 디자인이 사회적으로 영향력있는 도구이자 문화,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는 점을 알리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동의하는 산업디자인 전문가들의 모임인 IGSID(International Council of Societies of Industrial Design)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www.kokoromoi.com 


2012년 세계 디자인 수도 선정을 두고 총 27개국 46개 도시가 경합을 벌여 핀란드 헬싱키와 네덜란드 아이트호벤이 최종후보로 마지막까지 각축을 벌인 끝에 헬싱키로 선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얼마 전 평창의 오래 숙원을 이루어낸 우리나라도 선정 소식을 들었을 당시 감동적이었듯이 헬싱키도 세계 디자인 수도가 가져올 국가적인 이익을 생각하면 설레이는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출처: 연합뉴스


서울은 디자인 수도의 성과로 도시경쟁력이 2006년 27위에서 2010년 세계 9위로 올라섰고 관광객도 2007년 640만 명에서 지난해 780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뉴욕타임즈 등이 선정한 '가고 싶은 도시'로 꼽히기도 했답니다. 서울의 도시브랜드 자산 가치도 눈에 띌 정도로 뛰었다고 하니 앞으로 성장하게 될 핀라드 헬싱키도 기대가 됩니다.

 



출처: http://www.kokoromoi.com   


핀란드는 북유럽 디자인을 주도하고 공예의 뿌리가 깊으며 디자인이 헬싱키 인들이 삶에 이미 뿌리내려져 있기도 합니다. 앞으로 더욱 성장 가능성이 있는 디자인 주도형 도시로서 그 역사와 미래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IGSID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고 합니다. 또한 2012년은 공교롭게도 헬싱키가 핀란드의 수도가 된지 20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여 남다른 이벤트와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라고 하네요.

 


 



출처: http://www.kokoromoi.com 


헬싱키 시는 '디자인을 생활 속으로'라는 컨셉으로 일상 생활 속에 디자인을 접목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헬싱키는 일하고, 살고, 여행하기에 좋은 곳이며 재능있는 개인들이 국제적을 활동하거나 핀란드 내에서 활동하기에 좋은 분위기가 조성되어 디자인과 같은 창조적인 일을 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헬싱키의 디자인 산업은 이미 국제적인 디자인 단체 및 유명 인사들과 함께 해왔으며 세계적인 수준을 이루어 내었고 매우 모던하고 기능성을 강조하지요. 이렇게 세련된 핀란드식 디자인은 수십년간 국제적인 명성과 한결 같은 인기를 누려왔습니다.

 

매년 열리는 헬싱키 디자인 위크(Helsinki Design Week)와 같은 유명한 행사, 헬싱키 아트디자인 대학 등의 뛰어난 교육기관, 이미 잘 알려진 글로벌 브랜드 노키아(Nokia), 마리메코(Marimekko)와 엘리넨 사리넨(Eliel Saarinen)과 알바 알토(Alvar Aalto)와 같은 대표적인 디자이너와 건축가가 헬싱키 디자인을 증명하여 줍니다.

 

 


 

세계 디자인 수도(WDC)는 48개국 165개 회원단체를 보유한 국제산업디자인단체협의회가 사회, 문화적 발전을 이루려는 도시 중 2년마다 국제경쟁을 통해 부여하는 지위입니다. 선도적인 디자인 도시라는 국제적 공인을 받는 만큼 디자인 선진국과의 네트워크 형성, 국제도시 이미지 구축 등의 효과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독특한 핀란드 디자인을 체험해보러 내년에는 헬싱키로 디자인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WORLD DESIGN CAPITAL

HELSIINKI

2012

 

참고:

동아일보 http://news.donga.com/3/all/20101209/33167194/1

http://www.kokoromoi.com

http://www.wdc2012helsinki.fi

 


ⓒ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