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새로운 시선

재미있는 동물 새끼의 호칭

어린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인 친구를 만났는데 그녀가 담소 도중 “요즘 우리 아이가 동물에 부쩍 관심을 두는데, 처음에는 개의 새끼는 강아지, 닭은 병아리 등 어미와 새끼 동물의 이름이 다른 것을 두고 많이 혼동해 하더라.”라며 동물 이름에 관한 얘기를 꺼내놓습니다.

그림책을 두고 열심히 설명한 덕분에 아이가 지금은 강아지, 병아리, 망아지가 동물들의 새끼 이름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지만, “어미와 새끼의 이름이 다른 걸 좀 신기해하더라.”라고 덧붙여 말했습니다.

그리고는 “왜 고양이의 아기는 이름이 똑같아?”라고 물어보기도 하는 등 평소 생각해 보지 않았던 내용을 질문하는 아이 때문에 난감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라면서 하소연까지 늘어놓더군요.

동물을 이르는 말 중에는 흥미로운 것이 많습니다. '고도리'라고 하면 화투를 떠올리겠지만, '고등어 새끼'를 의미합니다. 열목어의 새끼 이름은 '팽팽이'입니다. 이외에 각종 어류의 치어를 칭하는 호칭은 꽤 다양하고 재미있습니다.

ㆍ고도리 : 새끼 고등어
ㆍ껄떼기 : 새끼 농어
ㆍ모쟁이 : 새끼 숭어
ㆍ가사리 : 돌고래 새끼
ㆍ간자미 : 가오리 새끼
ㆍ굴뚝청어 : 청어의 새끼
ㆍ노가리 : 명태의 새끼
ㆍ쌀붕어 : 작은 붕어 새끼
ㆍ팽팽이 : 열목어 새끼
ㆍ풀치 : 갈치의 새끼
ㆍ마래미 : 방어의 새끼
ㆍ동어 : 숭어의 새끼
ㆍ발강이 : 잉어의 새끼
ㆍ전어사리 : 전어의 새끼

저희 개 방울이가 '강아지' 였을 때 사진입니다.


'하룻강아지'는 태어난 지 하루 된 강아지가 아닙니다. 이는 '하릅강아지'에서 온 단어로, '나이가 한 살 된 강아지'를 이릅니다. '하릅망아지, 하릅송아지, 하릅비둘기' 등도 역시 한 살배기구요.

‘강아지’와 관련된 재미있는 단어는 또 있습니다. ‘쌀강아지’는 털이 짧고 부드러운 강아지를 뜻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발탄강아지'는 '막 걸음을 걷기 시작한 강아지'란 뜻을 갖고 있습니다. 처음 발걸음을 뗐으니 돌아다니는 게 얼마나 재미있을까요? 그래서 이리저리 잘 다니는 사람을 두고 '발탄강아지처럼 쏘다닌다'라고 놀리기도 한답니다.

꿩 새끼, 즉 꿩병아리를 이르는 말은 '꺼병이' 랍니다. '성격이 야무지지 못하고 조금 모자란 듯한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인 ‘꺼벙이’와 혼동할 수도 있지만, 엄연히 다른 뜻을 갖고 있습니다. 아이가 이가 빠지면 '앞니 빠진 개오지(개호주)'라고 놀리기도 했는데 이는 '앞 이빨이 빠진 새끼 범'이라는 뜻이었지요.

공군의 상징 '보라매'는 '난 지 1년이 안 된 새끼를 잡아 길들여 꿩 사냥에 이용하는 매'를 이릅니다. 어린 매는 길들이기 좋고 활동력이 왕성하다고 합니다. 또 산에서 자라 여러 해 묵은 매나 새매를 ‘산(山)지니’라 하고, 보라매가 사람 손에서 1년을 묵은 것을 ‘수(手)지니’라고 합니다. 날지니는 '야생의 매'를 말하고요. 우리 민요 중 '수진이 날진이 해동청 보라매'라고 적지만 표준어는 '수지니, 날지니'랍니다.

새끼호랑이, 개호주


다음은 동물 새끼를 이르는 다양한 호칭들입니다.

ㆍ개호주(개오지) : 새끼 호랑이
ㆍ능소니 : 새끼 곰
ㆍ꺼병이 : 새끼 꿩
ㆍ초고리 : 새끼 매
ㆍ금승말 : 그 해에 태어난 말
ㆍ꺼병이(꺼벙이) : 꿩의 어린 새끼
ㆍ능소니 : 곰의 새끼
ㆍ송치 : 난 지 얼마 안 되는 소의 새끼. 암소의 뱃속에 있는 새끼
ㆍ애돝 : 일 년 된 돼지 새끼
 

어떤 곤충들은 애벌레의 이름이 다르네요. 

ㆍ모롱이 : 누치의 새끼
ㆍ학배기(또는 물송치) : 잠자리의 애벌레
ㆍ굼벵이 : 매미의 애벌레. 누에와 비슷하나 몸이 짧고 똥똥하다
ㆍ돗벌레 : 가두배추밤나비의 애벌레
ㆍ며루 : 각다귀의 애벌레. 땅속에 살며 벼의 뿌리를 잘라먹는 해충

각종 동물과 어류, 곤충의 새끼 이름의 어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근거가 부족하여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욱 많지만, 우리 조상님들은 어떤 동물이나 곤충의 새끼들도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 보고, 이름을 지어주시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자료 및 사진 출처

중앙일보 - 우리말 바루기
네이버 국어사전 /krdic.naver.com/detail.nhn?docid=19768600
http://cafe.naver.com/tibetdo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39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3236097
http://blog.naver.com/ulimalgl?Redirect=Log&logNo=40107031726


온한글 블로그기자단 3기 배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