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새로운 시선

한글 공부, 지금 놓치면 1년을 기다려야 된다!


이제 여름방학이 다 끝나가고 개학이 코앞으로 다가왔죠? 물론 벌써 개학을 한 어린이들도 있을 거고요.
아이들의 남은 방학을 어떻게 마무리해 주실 계획인가요?

남은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낼만한 프로그램의 진행기한이 이제 며칠 안 남았습니다.
바로 <한글의 아름다움(美)을 찾아서!>라는 프로그램인데요. 광화문 세종이야기에서는 2009년 10월 9일 개관 이래로 매년 여름방학마다 어린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방학에 진행된 교육 프로그램은 바로 한글의 아름다움(美)을 찾아서! 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세종이야기 안에서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관련된 설명을 듣고, 나의 하루를 주제로 한글 아트북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2011 세종이야기 여름방학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한글의 아름다움(美)을 찾아서!
-‘나의 하루’를 담은 한글 아트북 만들기-

운영내용 및 신청방법
- 수업기간 : 2011.7.12(화)~2011.8.26(금) 매주 화, 수, 목, 금(1일 2회, 총 56회)
- 수업시간 : 첫번째 수업 : 14:00~15:00(1시간)
                 두번째 수업 : 15:30~16:30(1시간)
               * 첫번째, 두번째 수업 내용은 동일하므로, 원하시는 시간에 맞춰 한 번만 신청하세요.
- 수업대상 : 8~10세
- 수업인원 : 한 반에 10명
- 수 업 료 : 1,000원(유니세프 기부함에 직접 기부)
- 수업장소 : 전시관 내 '교육실'
- 신청방법 : cafe.daum.net/littlesejong <교육 신청하기>에서 교육날짜를 클릭하신 후,
                댓글로 신청(선착순, 회원 1명당 댓글 1번)
                댓글 예시) 김세종 / 남 / 8세 /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 010-9708-7***
- 수업내용 :
   ▣ 이론 수업(25분)
   ○ 전시관 관람 예절 배우기(5분)
   ○ 전시관 Tour(20분)
   ▣ 실기 수업(35분)
   ○‘나의 하루’를 주제로 ‘나만의 한글 아트북’ 만들기(30분)
   ○ 마무리 수업(5분): 내가 만든 스토리를 함께 이야기한다.


세종대왕의 이름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아마 별로 없을 텐데요, 세종대왕의 일대기에서부터 한글창제의 배경과 과정, 그리고 원리를 교육강사의 설명을 통해서 쉽게 배울 수 있으니 아이들에게는 이보다 좋은 체험학습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실기수업은 교육실에 진행되는데요, 아이들이 직접 의성어와 의태어를 고르고 단어를 조합해 ‘나의 하루’라는 주제로 글로 만들게 됩니다. 글로 작성된 것을 바탕으로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고 계단 접이식 방법을 활용해 자신만의 아트북을 만들고 참가한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수업은 마무리됩니다.

나의 이야기를 여러 친구 앞에서 발표를 하게 되니 발표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겠죠?


교육신청은 다음(Daum) 카페 ‘세종·충무공이야기 어린이 교실’에 접속해 <교육 신청하기>에서 교육 날짜를 클릭한 후 댓글로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은 1주일 단위로 신청받으며, 원하는 교육 날짜 한 주 전 월요일 9시 10분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수업료는 1,000원으로 어린이가 직접 유니세프 기부함으로써 나눔도 실천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어 아이들의 인성교육에도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년 여름방학마다 시행되기에 이 여름 마지막 기회를 놓치면 내년 여름방학을 기다려야만 하겠죠?

남은 여름방학 우리 한글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세종이야기에 한번 방문해 볼까요?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1기 김영선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