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BLOG main image

온한글 전체보기 (655)
한글, 새로운 시선 (164)
온한글이 만난 사람 (52)
한글 행사와 모임 (54)
한글이 있는 작품 (64)
폰트 (41)
캘리그래피와 손글씨 (13)
트렌드와 마케팅 (46)
역사 속 한글 (19)
세계 속 한글 (40)
온한글 책꽂이 (44)
한글 관련 자료실 (27)
무료다운로드 (15)
단신 (74)
douglas pitassi
douglas pitassi
Clash of Clans Hack
Clash of Clans Hack
Related Web Page
Related Web Page
kitchen table
kitchen table
http://healthdrugpdf.com
http://healthdrugpdf.com
http://www.161997up.com
http://www.161997up.com
CT
CT
http://pharmacyreviewer2014.com
http://pharmacyreviewer2014.com
UT
UT
Laura Glading APFA
Laura Glading APFA
1,373,117 Visitors up to today!
Today 6 hit, Yesterday 140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한글과컴퓨터'에 해당되는 글 1건
2009. 9. 11. 09:24

 <이미 아래아 한글과 MS워드의 인지도가 역전된 상황을 모두 알고 있는 상황에서
   이렇게 ‘아래아 한글’에 대해 글을 쓴다는 것 자체가 어찌보면 부질없는 짓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아 한글’의 부흥을 다시 한번 보고 싶은 건 어쩔 수 없네요.
   같이 고민해보는 건 어떨까요?>

2000년 초반까지만 해도 국내에서 ‘아래아 한글’의 위상은 단연 최고였습니다.
당시 프로그램 개발 환경의 취약함도 이유였지만,
그 무엇보다 우리가 만든 한글 워드프로그램이라는 자부심이 있기 때문이었죠.



운영체제가 도스를 넘어 windows 체제로 변경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가 전세적으로 활개를 치며 최고의 판매실적을 올릴 때에도,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아래아 한글’이 있어 매번 고배를 마셔야 했습니다.
아마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국내 영업을 담당하던 사람들은 꽤나 고민을 했을 것입니다.
당시만해도 ‘아래아 한글’은 우리나라 프로그램의 최고봉으로 인식되었던 것이죠.

‘아래아 한글’은 초기에 국가차원에서도 지원 사격이 동원되었습니다.
현재도 그렇지만, 정부기관 및 유관기관에서는
거의 100% ‘아래아 한글’을 구입해 사용했으니 말이죠.

아무튼, 아래아 한글 초창기만해도 외세의 침략이 허용될 수 없는 상황을 구축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세가 역전된 듯 합니다. 아니 역전의 기운은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작한 운영체제인 windows의 점유율이 90%대에 이르면서,
호환성이 좋은 MS-오피스 역시 서서히 기지개를 피기 시작했던 것이죠.

더욱이 MS-오피스에는 아래아 한글에서 미쳐 개발하지 못했던
파워포인트, 엑셀, 엑세스 등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다는 장점으로,
MS-오피스의 확산은 급속도로 진행되었습니다.
현재 아래아 한글과 MS오피스를 비교 해볼까요?
제 주위에 있는 사람들의 이용실태도 더불어 가볍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래아 한글의 오피스 2007, 사용자가 없더라.

온한글 사무실과 윤디자인연구소 사무실 그리고 제 지인들을 동원해 아래아 한글과 MS워드의
사용 빈도를 조사해 본 결과 (물론 구두로 ^^) MS워드의 사용률이 훨씬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아래아 한글이 예전과 달리 많이 무거워졌다는 점을 들었으며,
호환이 잘 되지 않음을 손꼽았습니다.
특히 다른 프로그램-엑셀, 파워포인트 등-과 바로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하니
사용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이죠.

2. 같은 포맷을 만든다는 건 좀 그렇지 않아?

예전에는 아래아 한글만의 독창성이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사용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부심을 가지게 할 수 있었죠.
하지만 MS워드를 너무 의식한 탓일까요?
원래 부러워하는 사람을 닮아가게 된다고, 아래아 한글 역시 고유의 색을 잃어버린 채
MS워드를 뒤쫓아 가는 안타까운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3. 이것도 넣고, 저것도 넣고.. 종류가 다양해진 것은 좋은데 너무 무겁잖아.

아래아 한글이 MS워드에 밀리는 이유 중 하나가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엑셀, 파워포인트 등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며,
이들이 서로 호환되기 때문입니다.
아래아 한글도 질 수 없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섞어 만든 ‘한글 오피스’를 개발하긴 했지만,
한글 자체도 무거운데 다른 프로그램까지 섞여 사용하기 힘든 프로그램이 되어버렸습니다.
더욱이 이미 MS오피스가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유사한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니,
잘 될 수가 없는 것이죠.


아래아 한글은 저에게 있어 대학, 군대 시절 눈썹 휘날리게 문서를 만들던
소중한 추억을 간직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워드프로세서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아래아 한글을 사랑하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모르는
아래아 한글의 단축키 기능을 보여주며 나름 뿌듯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아래아 한글의 예전 같지 않은 모습이 너무 안타깝기만 하네요.  

여러분은 지금 아래아 한글과 MS워드 중 어떤 프로그램을 더 많이 사용하시나요?

ⓒ 온한글

이전 댓글 더보기
지나가는이 | 2009.09.11 20:09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한글2007 별로 무겁지는 않습니다.한글오피스도 무겁지 않지만 오피스 2003을 너무 따라했습니다.
가격이 싸니..오픈오피스보다는 쓸만합니다
BlogIcon 온한글 | 2009.09.14 11:48 신고 | PERMALINK | EDIT/DEL
지나가는이님 댓글 감사드립니다. 한글2007이 저는 조금 무겁게 느껴지던데...개인차가 있나봅니다. 그렇지만 저는 아래아한글을 응원합니다. 화이팅!
한글사랑 | 2009.09.11 21:3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아래아 한글이 분발해서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BlogIcon 온한글 | 2009.09.14 11:48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맞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아래아한글의 부흥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죠. 댓글 감사드립니다.
gg... | 2009.09.11 21:45 | PERMALINK | EDIT/DEL | REPLY
뭐 대충 복사판 설치해서 맘에 드는 거 쓰면 되지...
BlogIcon 온한글 | 2009.09.14 11:49 신고 | PERMALINK | EDIT/DEL
헉.. gg님 복사판은 안되요~~ 최근에도 저작권때문에 우리나라가 시끄럽잖아요. 정품 사용이 개발사에게도 큰 힘이 된답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
f | 2009.09.11 22:32 | PERMALINK | EDIT/DEL | REPLY
솔직히 말해서 한글은 워드와 게임이 안됩니다.
특히나 영어로 문서작성 할때 한글은 뭐 불편해서 못쓰겠더군요
워드는 실수로 스펠링 날라가면 잡아주고 문법 이상한거 잡아주고
BlogIcon 온한글 | 2009.09.14 11:49 신고 | PERMALINK | EDIT/DEL
워드가 국제적으로 사용하다보니, 영어에 대해서는 한글이 따라가기는 힘들 듯 하네요... 한글의 보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둘다 사용해요 | 2009.09.11 22:53 | PERMALINK | EDIT/DEL | REPLY
둘다 써봤고 현재도 쓰고 있지만 더 자주 사용했던 이유로 MS 가 편하네요.
하지만 필요에 의해서 hwp 도 쓰고 보니 둘다 비슷하더라구요.
단축키나, 페이지 설정이나, 등등..
그렇다고 MS에 한글이 아직 힘이 딸리는 건 사실인거 같애요.
하지만 가끔 hwp가 더 좋을 때도 있어요. 글자 겹침이나, 문자표 필요할때 말이죠. MS는 그거에서 한계가 있더라구요.
엑셀의 기능은 없지만. MS도 하이퍼링크같은 기능 설정해봤자 약간의 손은 봐야하고요, hwp 도 비슷하구요.
그래서 전, 우리나라 공기업은 우선으로 아래한글 사용케 하는거 좋다고 봅니다. (이전부터 사용토록 했었죠.)
BlogIcon 온한글 | 2009.09.14 11:50 신고 | PERMALINK | EDIT/DEL
한글이나 워드가 각각의 특징이 있겠지만, 어느덧 워드에 익숙해져버린 원인은 범용성의 문제이겠죠. 한글은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하고 있다는.... 댓글 감사드립니다.
사용자 | 2009.09.11 22:5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솔직히 오피스에서는 파워포인트, 엑셀을 가장 많이 쓰지 워드 쓰는 건 불편해서 못쓰겠더라고요. 다른 분들도 많이 그러시는 것 같더군요. 역시 워드프로세서는 한글이 대세입니다.
BlogIcon 온한글 | 2009.09.14 11:51 신고 | PERMALINK | EDIT/DEL
파워포인트, 엑셀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워드를 사용하는 분들도 다수 계시죠. 한글은 그 둘과의 호환성이 조금 떨어지기 때문에요...하지만 한글이 최고라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BlogIcon 뽕다르 | 2009.09.11 23:1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는 워드위주로 사용합니다. 아무래도 MS오피스 랑 묶여 있어서 이것저것 호환이 좋죠.
BlogIcon 온한글 | 2009.09.14 11:52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워드의 가장 큰 무기가 호환성과 범용성이죠. 한글도 어서 빨리 이 두가지를 갖추고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어느회사가 워드를써;; | 2009.09.11 23:54 | PERMALINK | EDIT/DEL | REPLY
대부분 엑셀이나 파포만 오피스쓰고 문서작성은 한글로 하지 않나???
BlogIcon 온한글 | 2009.09.14 11:53 신고 | PERMALINK | EDIT/DEL
회사의 성격마다 다르겠지만, 국제적인 교류를 염두해둔다면 워드를 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댓글 감사드립니다.
진주 | 2009.09.12 00:1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는 워드를 사용합니다.
노트북을 구입하고 프로그램을 구입하려는데 한글과 오피스의 가격차이가 너무나 커서
오피스를 구입했습니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다양한 행사가 있어 그 기회에 구입했습니다.

대학과 군대에서 한글을 써온터라 사용하고 싶었지만, 불법 다운을 하면서 까지 쓰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워드사용합니다.
BlogIcon 온한글 | 2009.09.15 09:41 신고 | PERMALINK | EDIT/DEL
진주님 반갑습니다.
불법 다운을 하지 않으시고 양심적인 프로그램 사용.
원추입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가장큰문제 | 2009.09.12 00:48 | PERMALINK | EDIT/DEL | REPLY
호환성이 개판이라는 것입니다. !!


모든 프로그램에서 ms 를 비롯해서 다 읽을수 있지만.. 아래아 한글은 폐쇄성으로 읽지를 못합니다.

즉 아래아 한글이 아니면 사용조차 안되는 병진 같은 프로그램이라는 것입니다.


계속 해서 고립이 되어 가는 한글이죠...


지금은 폐쇄성은 자멸하는 길인데 끝까지 한글은 폐쇄성을 지키고 있습니다.

개방과 발전..
BlogIcon 온한글 | 2009.09.15 09:40 신고 | PERMALINK | EDIT/DEL
가장큰문제님 반갑습니다.
네 가장큰문제님의 의견처럼 요즘은 개방과 호완, 공유가 필수 조건입니다.

이에 한글에서도 고려하고 있는 부분이 아닐까합니다.
한글의 앞으로의 행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한글의여왕 | 2009.09.12 00:5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전 여상을 다녔어요..(한 15년 전쯤^^;) 그때만해도 타자자격증이 있을만큼 워드프로그램은 생소했었죠..
그시절 처음 컴퓨터를 접하면서 아래아한글을 사용했었죠.. 버전이 도스용 한글1.53이던가.. 그때 처음 한글프로그램 접해보고 정말 신기했어요.. 그당시엔 한컴에서 나온 한글 말고도 '보석글'이라는 워드프로그램도 있었고 한글전용의 '워드프로세서기'도 있었죠(노트북이랑 비슷한건데 한글만 쓸수있는 ^^;)

암튼 그시절부터 거의 모든 워드프로그램은 다 써봤어요.. 근데 한글을 제일 먼저 배웠던 저로써는 다른프로그램은 아무래도 기능도 딸리고 영~ 불편하더라고요..
그리고 한글의 여러 버전중에서 저 개인적으로는 '한글97'이 제일 쓰기 편하더라구요.. 물론 버그도 있었지만요.(그 버그때문에 한컴사에 전화도 하고 개선을 요구하기도 했구요^^;) 단축키가 거의 완벽하게 지원 되어서 빠른시간에 많은 양의 문서를 처리해야하는 일을 했었기에 마우스 쓰는 일보단 단축키를 많이쓰게되죠.. 나중엔 특수문자 코드까지도 단축키로 다 외워서 작업했을 정도로...
그 이후 버전인 '한글2000'인가에 기본 단축키 외엔 안먹혀서 꽤 많이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다행히 그다음 버전엔 다시 세부 단축키도 사용할 수 었지만요...

한가지 더 기억나는건... 당시 다니던 회사의 주식을 상장하기 위한 사전작업(예비심사)을 맡았었는데..
우리나라에서 손에 꼽을 정도의 큰 회계법인의 감사를 받아 감사보고서를 받았었는데..
어마어마한 숫자로 가득찬 재무제표(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 등등)를 그쪽 회계법인 사람들은 ms워드로 수식도 없이 편집작업을 하는거에요..
근데 전 그 감사보고서를 토대로 한글로 다른 보고서 작업하다가 1원도 틀리면 안되는 감사보고서에
엄청난 금액이 잘못된걸 발견해서 급히 보고서를 정정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게 한글의 최대 강점인거 같아요.. 자유롭게 문서 편집 하면서 계산식 가득한 표도 넣고...
물론 숫자가 많이 들어가는 문서면 엑셀로 작업해서 문서로 할수도 있지만 보고서를 활용하기엔 아무래도 부족하죠..

마지막으로 한글은 알면 알수록 알찬 기능이 많아요.. 사용하는 사람이 마음 먹은데로 어떤 문서도 똑같이 아니 그이상도 만들 수 있거든요.. 물론 똑같이 만든적도 있어요.. (원본 문서에 자로 cm 재 가면서 완벽하게 똑.같.이.) 그리고 원문자(①,②..같은것)를 세자리까지도 만들 수도 있고... 당시 안해본 작업이 없을 정도로 무한해요...

이 대단한 프로그램이 ms에 역전 당했다니 한글을 사랑하는 한사람으로 많이 서운합니다. 다시 전성기때처럼 한글 바람이 불어서 다시 최강의 자리로 올라 갔으면 좋겠습니다.

참.. 그때 제 별명이 '한글의여왕'이었어요..^^ 한컴에 아는분 있다고 추천해준다고 하신 분이 있을정도로... 지금은 현역에서 손 놓은지 오래되어 가물가물하네요..^^
한글이용자 | 2009.09.12 01:50 | PERMALINK | EDIT/DEL
밀렸다고 생각하지않습니다.^^ 글쓴님이 너무 단정적이신것 같은데..
잠와 주꺼수 | 2009.09.12 00:52 | PERMALINK | EDIT/DEL | REPLY
엑셀은 도표 만들고 하느라 많이 사용하지만 문서 작성에 MS 워드는 사용해 본적도 없고, 사용하는 것을 본적도 없네요. 그냥 MS 오피스에 딸려 있어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생각하는 정도죠. 연말에 감사 준비로 1500장 정도 문서 만들고 하는데 1000장 정도는 한글로 하고 500장 정도는 엑셀로 하는 식입니다.
BlogIcon 온한글 | 2009.09.15 09:36 신고 | PERMALINK | EDIT/DEL
잠와 주꺼수님 반갑습니다.
한글과 MS엑셀을 같이 사용하시는군요.
답글을 읽으면서 많은 분들이 한글을 애용하고 아끼고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뿌듯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개굴 | 2009.09.12 01:11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한글의 유용성은 특유의 단축키에 있습니다.
한국인만이 알 수 있는 특유의 단축키의 의미가 제법 있지요.
정말 아쉬운 것은...

ALT+= : dudxkfh dhxkfmf cuTejfkeh(영타로 오타를 쳤더라도) 이 단축키 한 방이면 한글로 싸악 바뀌었었는데...
이 기능이 사라져서 무척 아쉽습니다.

또, 다중 선택 작업.
블럭 설정을 여러개 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지요.
물론 이건 MS워드를 비롯해 어느 워드 프로세서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혹자는 좀 안답시고 OS가 지원하지 않아서 안된다고 하시는데 결코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여러가지 기능 개선과 부활을 저는 아직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넥셀(한/컴 오피스판 엑셀)과의 연동도 좀 더 안정적으로 작동되길 기대합니다.
BlogIcon 온한글 | 2009.09.15 09:38 신고 | PERMALINK | EDIT/DEL
개굴님 안녕하세요.
한컴에 대한 애정이 보이는데요.
좋은 기능은 유지하고 단점을 보완한다면
영원히 우리의 한글이 되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가져봅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미남님 | 2009.09.12 01:39 | PERMALINK | EDIT/DEL | REPLY
다른건 잘 모르겠고,

(1) 표기능은 MS워드가 결코 한글을 따라갈 수 없을 겁니다.

(2) 그리고 제가 수학전문학원을 운영중이라서 직접 프린트 만들일이 많은데, MS워드의 수식기능은 언뜻 보기에 편한 것 같아도 대단히 불편합니다.

비전문적으로 흉내낼 때는 편리해 보여도, 막상 수식 관련 업무에 사용하는 건 거의 무모한 짓이죠.

(3) 도형이나 그림 그리는 것도 한글이 은근히 편리합니다.

예전에 수식 작성 잘하는 알바생이 문서만드는 것 본 적이 있는데, 수식 작성 속도가 거의 분당 3~400타가 나오는 것 같더군요. 단순한 산수식이 아니라 각종 복잡한 함수식과 미적분식이 얽힌 복잡한 식이었는데도 말입니다.

그학생 왈 한글 2005인가부터 수식편집 구조가 바뀌어서(새창이 뜸) 느려진 거라고 하더군요.

당시 경악을 금치 못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한글 고유의 특성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고등학생들 수학가르치며 나름 학원가에서 잔뼈가 굵었는데, 그동안 단 1명도 MS워드를 쓰는 사람을 보지 못했습니다.

표, 수식, 그리기 기능은 한글이 그야말로 최강입니다. 물론 다른 기능은 모르겠지만서도..


단지 흰바탕에 글자만 나열한 문서면 MS워드가 편할 수도 있습니다만

아주 복잡하고 화려한 문서를 만들때 그 MS워드로 한번 도전해 보면 바로 알게 되죠.
... | 2009.09.12 06:57 | PERMALINK | EDIT/DEL
미남님/ 아주 복잡하고 화려한 문서를 만들때 MS제품군에서는 파워포인트를 쓰는 것이 정답입니다. 파워포인트는 단순히 애니메이션 프리젠테이션 파일만 만드는 것이 아니죠. 아주 정교한 디자인이 들어간 문서/혹은 간이 브로셔까지 제작이 가능합니다.
신명 | 2010.05.19 18:38 | PERMALINK | EDIT/DEL
쩜쩜쩜(...)님 파워포인트로 정교한 다지안이 들어간 문서나 간이 브로셔를 만드신다구요ㅋ.. ㅠㅠ
제발 그러지좀 말아주세요. 그거.. 인쇄하려면 너무 힘들어요.
파워포인트는 인쇄에 맞지 않는 프로그램입니다.
인쇄할 때 한시간이면 될 일을 파워포인트는 두세간으로 업무량을 늘려줍니다.
제발ㅠㅠ 파워포인트만은..
한글이용자 | 2009.09.12 01:48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아래아한글을 한글2007까지 잘 사용이나 해보신 분인지 의심스럽습니다.
한글의 호환성은 버젼업되면서 나날히 좋아지고 있으며
2007에서는 가끔 다운되는 현상을 제외하고는 MS 오피스의 대부분의 내용은 복사&붙이기할수있습니다.
나름 한글 해비유져라 자부하고있는 저로서는 MS에 한글이 결코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과에서 MS는 유져는 33명중 3명 밖에 없습니다.
이런 단정적인 글말고 사례를 들어가며 비교해 주시지요.
... | 2009.09.12 06:59 | PERMALINK | EDIT/DEL
한글이 워드로써 굉장히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리고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에서 거의 필수다시피 사용했으므로 학생의 입장에선 당연히 한글 사용자가 많을 것이고 그것이 익숙하겠지요. 하지만 사회에 나와서 회사에서 어떤 문서를 작업할때.. 정부관련 업무를 제외하고 한글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어떤 사례를 들어 설명해달라고 하셨지만 결국 한글이용자님도 본인이 속한 어떤 특정 상황에 대한 예를 통해 전체를 말하려 하시는 일반화 오류를 범하고 계십니다.
흐음 | 2009.09.12 01:5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제일 궁금한건 ms워드는 왜 한글만큼 단축키가 없을까요 -_-
표작업도 그렇지만 수식입력할때는 진짜 토나오죠.. -_-++
서양애들은 머리가 나빠서 단축키를 못외워서 단축키가 없는거다.. 이런소문도 있었는데..
진짜일까요... ㅋㅋ
BlogIcon 온한글 | 2009.09.14 11:57 신고 | PERMALINK | EDIT/DEL
단축키는 한글 고유의 기능이라고 할 정도로 인식되어 있죠. 저도 워드에서 왜 개발을 안하는지 궁금하네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dfkjlj | 2009.09.12 02:56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아무래도 엑셀이나 파워포인트때문에 직장에서 워드가 더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겠죠.
하지만 전 아직도 한글을 씁니다. 특히 표그리기는 한글이 훨씬 더 편하네요.
BlogIcon 온한글 | 2009.09.14 11:56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넵..님과 같이 한글을 여전히 사랑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한글이 계속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이죠. 더욱 발전하길 기대해봅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BlogIcon Robin | 2009.09.12 03:09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워드만 쓰게 되더군요. 한글에 비해 사용법은 어렵지만 익히고 나면 훨씬 더 다양한 기능을 적용해서 문서를 만들 수 있게 되더라구요.
BlogIcon 온한글 | 2009.09.14 11:55 신고 | PERMALINK | EDIT/DEL
각 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호환성의 문제 때문에 워드에 더 빨리 익숙해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죠...댓글 감사드립니다.
한글만쉐~ | 2009.09.12 08:4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정말 MS워드와 한글을 비교했을 때
표르 그리고 다듬는 그것 하나만든 절대 따라올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한글에서 만들어 지는 표는 손으로 그리는것 보다도 더 간편하니까요.

단지 그 표 하나를 쉽고 간편하게, 그리고 빠르게 만들기 위해 한글을 버리지 못합니다.
워드보다 편한 한글이 좋습니다. 한글!! 힘내라!!!
BlogIcon 온한글 | 2009.09.14 11:55 신고 | PERMALINK | EDIT/DEL
한글의 표 작성 기능은 정말 감동적이죠... 댓글 감사드립니다.
SP | 2009.09.12 12:58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는 '한글' 이 편하긴 하지만 현재의 '한글' 은 좋아하지 않고 사용하지 않습니다
워드도 자잘한 기능이 편하긴 하지만 오픈오피스를 주로 이용합니다
오픈오피스 단점을 외우고 다니는 사람들을 보면
MS 오피스 나 '한글' 기능을 몇 %나 사용하는지 정말 궁금하더군요

댓글에 '한글'과 워드에 대한 글이 많네요
저도 몇 줄 써보겠습니다

'한글'은 공무원이 다 죽여놓은 겁니다
공기관에서 다 사서 쓰고 있긴 하지만 공기관용 시디키가 공개되었다고
할 정도가 되어 사서 쓰는 사람이 없게 되었죠
‘보석글’ 과 ‘하나워드’ 는 텍스트 뷰어로만 써봤고 '한글' 1.2 였는지 그때부터 사용했는데
개인적으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사람은 정말 한 번도 보지 못했습니다
2002판은 이제 '인터넷으로 인증하기' 에서 불법 시디키면 예전에는 사용할 수 없었는데
학교나 공기관에서 설치하기 불편하다고 하도 뭐라 했는지 요즘은 그냥 인증이 되더군요
불법 시디키 정리하고 싶어도 최대고객인 정부에서 가만히 있지 않겠죠? ㅋ

지금 이렇게 산소호흡기 달고 여기저기 팔려 다니는 신세가 되기보다는 차라리
MS 에 예정대로 팔아버리고 최고의 전성기였던 97판을 아주 저렴하게 풀든지
공개로 돌리든지 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한글' 최대의 방어 무기인 hwp 포맷도 공개도 같이 말이죠

아마 MS 에서 이상한 하이브리드 제품이든 한국형 워드 업그레이드판이든 내놓았겠지만
'한글' 은 오래도록 쿼크처럼 현재에도 사용하는 전설의 프로그램에 1위에 남았겠죠 ㅋ

이런 이유로 저는 특허청에서 공식문서 표준을 OOXML 로 정한 것을 정말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한글’ 을 계속 쓰자니 호환성 문제로 골치가 아프고 그렇다고 오픈 진영을 택하자니
국내분위기로 보면 Open, GNU, LINUX 등 과는 거리가 너무 멀고
이미 국내에 입지를 잘 다져놓았고 유지보수도 잘 해주는
MS 로 선택하자는 뭐 나름대로 고민이 있었겠죠

저는 MS 를 선택해서 또 종속이 되냐마냐 문제보다
‘한글’ 에서 벗어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hwp 포맷에서 벗어나면 뭔가를 선택해야 할 것이고,
선택하기 위해서 고민을 해야하고, 고민을 하는 와중에
오픈웹 같은 곳이 힘을 얻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정부의 생각이 ‘한글’ 로 인해 굳어진 것이 아닐까 생각도 해봤습니다
한 놈만 패, 하나만 밀어주니 우리말 잘 듣네,
음 그래 MS 니 들도 팍팍 밀어줄 테니 우리말 잘 들어

뭐 이런 식이 아니었을까요? ㅎㅎ
게이츠 아저씨 입김이 점점 사라지면서 말을 잘 안 듣게 되자 싹싹 빌기도 하고 ㅎㅎㅎㅎㅎ


한컴에 돈이라도 좀 잘 돌면 좋겠는데 요즘 대세는 오픈, 호환, 공유 이기에
참 뭐라 딱히 할 말이 없네요 ㅎㅎㅎ
BlogIcon 온한글 | 2009.09.15 09:34 신고 | PERMALINK | EDIT/DEL
SP님 반갑습니다.

한글이 우리나라의 프로그램이고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기에 그 행보에 관심이 귀추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픽이나 기타 소프트웨어들이 외국회사 제품인 것을 감안하면 한글은 우리고유의 프로그램으로 더 마음이 가는 부분이 없지 않을까요?

SP님의 의견처럼 오픈, 호환, 공유인 시대에 한컴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관심 있게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SP님의 의견 감사합니다.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