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한글 책꽂이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우리말 상식을 한 곳에서 보려면?

지난 8월, 국립국어원에서는 우리말과 글에 대한 내·외국인의 이해를 돋고자, 한국어와 한글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알기 쉽게 기술한 책자를 한국어(우리말 이모저모)와 영어(Everything you Wanted to Know about the Korean Language)로 출간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출처: 국립국어원


이 책은 한국어의 국제적인 위상과 한국어 사용인구의 분포, 한국어의 소리 체계 및 문법, 어휘 체계의 특징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말의 표기 수단이자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인 한글 창제의 배경과 원리 등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출처: 국립국어원


한국어를 늘 사용하는 우리나라 사람 중에도 한국어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더욱이 시중에 출간된 관련 도서들은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주기에는 너무 전문적이거나, 너무 개괄적인 경우가 많아서 시원한 궁금증 해결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책은 그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학계에서 검증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내용을 담되, 일반인들도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춰서 출간되었다고 하니,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국립국어원은 이 책이 되도록 널리 읽혀서 많은 사람이 한국어를 바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에 대해 더 깊은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국내외에 널리 배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국문책자는 국공립 도서관이나 각급 학교로 보내서 교양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고, 외국 문화원이나 대사관에도 배포해서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교포들과 외국인들도 널리 읽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하니 가까운 국공립 도서관을 방문하시면 우리말 이모저모를 만나보실 수 있으실 것 같네요.


한국어를 쉽고, 과학적이면서도 체계적인 방법으로 설명해 줄 수 있는 국립국어원을 통해 출판되어, 이제 한국어에 대한 잘못된 지식이 전파되는 일도 줄어들 것 같고, 또 한글의 우수성에 대해 외국에 더 많이 알릴 수 있는 좋은 징검다리가 마련될 것 같아 매우 기쁩니다.

기회가 되면 지정된 기관 외에 좀 더 많은 곳에서 <우리말의 이모저모>를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1기 김영선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