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새로운 시선

토끼해를 맞아 모아본 4가지 토끼


2011년, 신묘년(辛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다가오는 새해를 맞이할 각오는 되셨는지요?
호랑이해가 가고 신묘년, 토끼의 해가 돌아왔습니다.  





토끼는 여느 동물보다 친구처럼 친숙한데요 '산토끼 토끼야' 노래를 거꾸로 불러 '끼토산 야끼토 를디어 냐느가?' 라고 어릴 적 흥얼대었던 기억도 나고, 지혜롭게 자기의 간을 지켜냈던 별주부전 속의 토끼, 자만에 빠져 게으름 피우다 거북이한테 경주에서 지는 어리석인 토끼, 이상한 나라에 앨리스를 초대하는 신비한 부산스러웠던 토끼 등, 우리의 기억과 상상 속에 토끼는 이상과 동심, 재빠름과 재치, 소심함과 어리석음 등 여러가지 모습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엽기토끼,섹시토끼 등 여러 캐릭터의 토끼가 등장했는데요 독특한 토끼들을 한번 만나볼까요?  



엽기토끼 '마시마로'는 우리나라 토종 토끼 캐릭터로 '마시멜로우'같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눈을 감은건지, 죽 찟어진 일자눈과 오동통한 몸매, 무표정에 가까운 얼굴, 건방진 행동을 하는 우리가 알고 있던 연약한 토끼의 이미지를 확 무너뜨리는 엽기로 똘똘 뭉친 마시마로. 무뚝뚝하게 아무런 대화도 없이 그냥 행동으로 엽기를 온몸으로 보여주는데요 맥주병을 머리고 깨고, 엉덩이를 복숭아로 만들어 선물을 하는 등 기발한 상상의 매력 토끼라고 할 수 있어요. 한때 엽기 열풍으로 마시마로는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을 뿐 아니라, 지금도 세계 약 50개국에 다양한 상품으로 수십억원을 벌어들이는 효자 토끼 캐릭터입니다.



최강 동안토끼 반짝이는 까만 눈에 쫑긋한 두 귀, 엑스자 입을 가진 아기토끼 미피(Miffy) 캐릭터도 유명한데요,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아동문학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딕 부르너가 만든 것으로  아기토끼도 벌써 55년이나 된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전한 아기 피부를 자랑하는 미피는 '정말 최강 동안토끼' 라고 할 수 있겠네요.



섹시토끼  미국의 성인잡지 플레이보이 로고도 토끼인거 아시나요? 노는 토끼 라고 할 수 있는데요,

넥타이를 맨 토끼 머리 형상은 아트 폴이라는 플레이보이지 초대 아트디렉터가 만든 마스코트로, 놀기 좋아하고 장난기 있는 토끼의 이미지를 이용해 성적 코드를 유머러스하게 표현하며 턱시도까지 입혀 세련미를 더해주네요. 왕성한 번식력을 가진 토끼의 특징과 상류사회와 성공에 대한 남자들의 야망이 성인잡지라는 플레이보이지의 성격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면서 이 로고는 크게 성공하였죠.


파워토끼, 멈추지 않는 파워의 소유자, '힘세고 오래가는 건전지'의 마스코트, 북치는 토끼도 있는데요, 광고의 기억을 더듬어보면 수많은 토끼들이 북을 치다가 결국엔 한마리 토끼만 북을 치는데 그 토끼에는 듀라셀 건전지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험난한 암벽을 등반하는 광고 속 토끼 알고보니 등에 건전지를 착용한 파워토끼였네요.


호랑이 같은 맹수에 비하면 토끼는 약한 동물이지만 재치와 꾀로 강한 동물에게도 지지않는 영리한 지혜를 가졌죠. '스마트'가 대세인 요즘 영리한 토끼의 지혜를 발휘하는 2011년 한 해가 되도록 합니다. '껑충 2011'이라는 서울시의 연하장 문구처럼 토끼처럼 껑충 뛰어 올라보아요.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2기 최윤정

ⓒ 온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