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와 마케팅

한글도메인 등장! 한글.한국

웹사이트 도메인을 사용할때에는 영어를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최근 도메인 전문기업 닷네임코리아(www.dotname.co.kr)에서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국제표준방식의 순수 한글도메인인 '한글.한국' 도메인 등록 서비스를 시작하여 화제입니다.

한창 한국에 인터넷 보급이 시작되던 시절, 왜 인터넷주소는 모두 영어로만 써야하냐며 불만을 터뜨렸던 적이 엊그제 같은데 한글도메인이 실제로 등장하다니. 신기하기도 하고 한편으론 이미 영어도메인에 익숙해져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한글.한국'이라는 한글도메인의 형태를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보통 한국사이트의 주소를 보게 되면,

www.name.co.kr 
(※name : 이름이나 상표를 영어로 기재)

의 형태가 되게 되는데요.


이번에 탄생한 순수 한글도메인의 경우에는

한글.한국
(※한글 : 이름이나 상표를 한글로 기재)

과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청와대도 한글도메인 등록을 마쳤는데요.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한글도메인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웹 브라우저 주소입력창에 순수 한글로만 이루어진 주소인 '청와대.한국'을 입력해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이 청와대 홈페이지가 바로 연결되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한글도메인 등록을 마친 청와대 홈페이지]



'한글.한국' 도메인의 탄생은 우리말로 도메인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큰 의미를 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영어로 이루어진 주소 때문에 인터넷 활용에 어려움을 느꼈던 분들께도 희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 많은 사이트들이 등록한 상황이 아니여서, 보급이 되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아직은 누구나 도메인 등록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 5월부터 오는 8월 16일까지 정부·공공기관과 상표권자 등록이 이루어지고, 8월 22일부터 추첨을 통해 일반등록이 실시된다고 합니다. 실시간으로 누구나 한글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는 것은 10월 4일부터 입니다.

한글도메인은 간단한 단어 뿐만 아니라 긴 문장의 도메인주소도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본래 도메인 등록 가격은 18500원이지만, 한글도메인 대중화로 인터넷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까지 등록하는 등록자들에게는 5600원에 도메인 등록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닷네임코리아측의 설명입니다.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1기 이세진

ⓒ온한글